• 전체메뉴

[최혁재 약사의 약되는 이야기] 당뇨병약, 알고 먹는 것이 중요하다

기사입력 2015-01-26 16:52

얼마전 종영한 드라마 ‘개과천선’을 기억하는 매니아들이 꽤 많다. 주인공 김석주(김명민 분)의 철저한 프로로서의 능력에 일단 매료가 되기도 했고, 우리나라 법조계의 근간을 뒤흔드는 차영우 펌의 능력과 집요함에 혀를 내두르기도 했던 것인데, 필자도 같은 이유로 전회차를 다 보았다.

애석하게도 조기 종영하면서 끝맺음을 못한 얘기들이 너무나 많다. 김석주의 기억을 잃게 했던 사고의 진짜 범인은 누구인지, 자신의 기억 속에 없는 약혼녀 유정선(채정안 분)과의 관계는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처음부터 김석주의 상대역이라고 여겨졌던 이지윤(박민영 분)과는 그러면 어떻게 되는 것인지의 기본적인 관계부터가 모호한 채로 남았다.

그리고 기억을 잃은 것이 김석주가 정의의 편에 서게 된, 드라마의 제목처럼 개과천선하게 된 출발점이라면 앞으로 김석주의 진짜 활약이 더 기대되는 시점에서, 판사 출신으로 차영우 펌에서 김석주의 뒤를 이은 전지원과의 한판 승부가 기다려지는 때에 드라마는 종영되어버리는 안타까움을 남겼다.

평생을 변호사로서 대쪽 같은 길을 걸었던, 그래서 자신의 혼탁한 삶에 힘들어했고 멀어졌던 아버지를 다시 찾은 것이다. 이제 예전처럼 기력도 좋지 않고, 활기찬 활동도 어렵지만 바람직한 삶의 길로 돌아와 준 아들이 마냥 반갑기만 한 아버지는 한편 만성적인 당뇨에 시달리기도 하는 평범한 노부의 모습도 갖고 있다.

항상 그렇게 살아왔듯이 자존심이 강한 나머지, 약에 의존하는 삶을 살고 싶지 않다는 바람이 작용한 탓인지 김석주의 아버지는 자주 당뇨약 복용을 잊어버린다. 그 후유증은 일반적인 드라마의 틀보다 훨씬 현실감 있게 다가온다.

예전의 당뇨병의 후유증은 백내장, 신부전, 혈액순환 부전으로 인한 족부궤양 등이 대표적으로 대중에게도 알려진 것들이었는데, 여기서는 혈관성 치매가 먼저 나타난다.

갑자기 가까운 기억들부터 잊어버리고, 심지어 아들의 최근 모습도 알아보지 못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주면서 주위의 걱정을 자아내는데, 약을 다시 잘 복용하면 다행히 정상적인 기억을 찾곤 한다.

이처럼 요즘의 당뇨병 합병증에 대한 우려 중 가장 큰 것이 바로 혈관성 치매이다. 약을 제 때 복용하지 않거나 탄수화물이 많은 과일을 자주 먹는 등 혈당 관리를 하지 않는다 싶으면, 담당의사가 제일 먼저 경고하는 합병증 중의 하나가 바로 이 혈관성 치매인 것이다.

이 당뇨병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완치가 거의 어려운 질병의 특성상 장기복용을 할 수밖에 없는데, 다른 약과 병용하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그러다보니 약품의 병용투여에 의한 부작용 발생을 확인해야 한다.

항생제 중에서도 테트라사이클린계와 설파제, 무좀약 같은 항진균제, 항결핵제 등과 또, 소염진통제를 같이 복용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이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들이 당뇨병약의 배설을 억제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당뇨병약의 혈중농도가 고농도로 유지되면서 거꾸로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B3라고도 불리는 니코틴산은 비타민이나 드링크제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니코틴산이 혈당치를 높이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약의 효능이 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니코틴산이 함유된 약이나 드링크를 자주 복용할 때는 반드시 혈당 검사를 해야 한다. 결핵약으로 쓰이고 있는 PAS와 당뇨병약인 클로르프로마이드는 특히 주의를 요한다.

클로르프로마이드는 복용하면 그중 90% 이상이 몸 안에서 알부민 같은 단백질과 결합해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혈당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는데, 단백질에 결합해 있기 때문에 실제로 분해되어서 배설되는 양은 1%에 지나지 않는다. 때문에 복용한 약이 절반 정도의 농도로 떨어지는 데 36시간이나 걸린다.

그런데 결핵약인 PAS를 복용하게 되면, 단백질에 결합되어 있는 클로르프라마이드를 단시간에 떨어져 나가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다시 말해서 갑자기 혈중에 클로르프라마이드의 양이 증가하면서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결핵약은 투여방식 자체가 다른 약과 다르다. 결핵균이 이미 자라난 결핵조직 안에 숨어있거나 또는 이물질을 잡아먹은 대식세포 안에 있기 때문에 약을 투여할 때, 한 번에 폭탄처럼 많은 양을 투여해야 효과가 있다. 그리고 장기간 투여해야 경과가 좋아지는 특성도 있다.

따라서 당뇨병약을 병용해야 하는 환자로서는 적절한 혈당 관리를 위해 이 점을 특히 유념해야 한다. 당뇨병은 혈당관리만 적절히 잘 이루어지면 크게 불편 없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병이다. 그러나 이 혈당 관리를 위해서는 이렇게 같이 먹는 다른 약에 대해서도 분명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최혁재(崔爀在) 약사

경희의료원 약제본부

경희의료원 약제본부 예제팀장

1992년 경희대 약학대학 졸업

2000년 경희대 대학원 박사과정 졸업

경희대 약학대학 객원교수

한국병원약사회 법제이사

서울시 약사회 병원약사이사 겸 의약품안전사용교육 사업단장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 총무이사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노인은 욕구가 없단 편견이 문제 “건강한 성생활 하세요”
  • 일본판 “라면 먹고 갈래요?” 노년층 친구 찾는 방법은?
  • “나이 들어 아파도 거뜬하게” 중장년의 슬기로운 섹스 방법
  • “우리, 이대로 괜찮을까?” 중년의 성생활, 터놓고 말합시다!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