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체형을 알고 패션을 선택하면, 스타일 백전백승

기사입력 2019-03-04 08:41

PART 02 저마다 어울리는 옷이 따로 있다 중년 여성 패션 솔루션

나이가 들수록 패션에 대해 소극적으로 변하는가? 일찍이 패션 잡지들은 입을 모아 중년이야말로 일생일대 가장 화려하게 입을 수 있는 때라고 했다. 세련된 옷과 한껏 멋을 부린 패션은 중년만의 고유한 특성이라면서 더 야무지게 꾸밀 것을 권했다. 지금 거울 앞에 서서 당신의 체형부터 진단해보라. 20대의 화려함을 한참 전에 떠내 보낸 쓸쓸한 몸이 보일 것이다. 그 쓸쓸함을 채워줄 패션에 대한 팁을 전수한다. ‘한껏 멋 부려도 좋을’ 중년의 특권을 이제 마음껏 누려보자.


몸통에 살이 몰려 있는 사과형 몸매

사과형 몸매는 주로 허리와 엉덩이 쪽에 살이 몰려 있다. 대신, 멋진 다리 혹은 가슴을(물론 둘 다 가진 축복받은 몸매도 있다) 가졌을 것이다.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멋진 부분들을 드러내고 몸통 부위의 살을 가리는 것이다. 엠파이어 라인이나 긴 상의는 당신의 몸매를 돋보이게 해준다. 라펠이 달려 있거나 네크라인이 깊게 파인 상의로 시선을 위로 향하게 하는 것이 좋고, 될 수 있는 한 어두운 색의 베이직하고 심플한 상의를 입자. 수트를 입을 때도 짧거나 박시한 재킷은 피하는 것이 좋다. 주름치마 역시 절대 당신의 옷장에 있어서는 안 될 아이템이다.

“여자들이 지나치게 마른 몸매를 선호하는 요즘의 세태가 무서워요. 미친 짓이죠. 저는 풍만한 몸매가 좋아요. 어떨 때는 레드카펫 위의 제 모습이 임신한 것처럼 보일 때도 있어요. 저는 상당히 풍만한 몸매라 가녀린 것과는 거리가 멀죠. 그래서 제 몸매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가려주는 옷을 입어요. 거의 모든 옷이 그렇죠.”

사과형 몸매의 대표주자로 불리는 할리우드 배우 캐서린 제타존스의 말이다. 한국 나이로 올해 51세가 된 그녀는 여전히 섹시하다는 찬사를 받는다. 이런 패션 노하우 덕분이다.

하체가 풍만한, 서양배 몸매

만약 당신이 엉덩이가 크거나 상체보다 하체가 풍만하다면 요즘 사람들이 좋아하는 서양배 체형이다. 이런 유형은 허리 위쪽으로 볼륨감을 주는 스타일을 통해 여성스러움을 더하고, 우아한 상체와 슬림한 허리를 강조해야 한다. 밝고 대담한 컬러의 상의는 당신의 풍만한 하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다. 또한 네크라인 부분에 장식이 많은 상의를 선택해 상대적으로 빈약한 상체를 보완해주는 것도 좋다. 그러나 하체를 강조하는 튜브, 펜슬 스커트는 피하자. 포켓이나 프린트가 화려한 팬츠 역시 웅장한 하체를 더 도드라지게 만든다. 이런 몸매는 오히려 몸에서 가장 가는 부분, 즉 허리에 포인트를 주는 게 좋다. 발목까지 내려오는 롱 니트 드레스 혹은 셔츠 드레스에 허리 벨트를 더해주는 패션은 서양배 체형만이 누릴 수 있는 가장 스타일리시한 룩이다.


볼륨 없이 마른 일자형 몸매

젊었을 때는 마른 일자형 몸매가 여자들의 로망이지만, 나이 들수록 이런 몸매 역시 고민이 따른다. 조금만 소홀하게 입어도 초라해 보이기 쉬운 스타일이기 때문. 일자형 몸매는 구조적인 옷을 통해 몸에 볼륨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빳빳한 소재의 아우터에 폭이 넓은 벨트로 라인을 만들어준다든지, 주름 장식의 옷으로 몸매를 보완해준다. 화려한 옷보다는 실루엣이 과감한 옷을 고르자. 팬츠 역시 스트레이트 핏보다는 주름이나 볼륨이 있는 게 낫다. 청바지는 스키니한 것보다는 보이프렌드 핏처럼 낙낙한 스타일이 어울린다. 상의는 노출이 있는 것보다는 스트라이프 같은 프린트가 더해진 디자인으로 볼륨감을 더하자. 재킷 또한 헐렁한 소재보다는 어깨와 허리 라인이 잡혀 있는 것이 몸의 균형미를 살려준다.


아담한 키에 왜소한 체형

때로는 부족함이 더 큰 효과를 가져오는 법. 포켓이나 플리츠, 턴업(밑단을 접어 올리는 것), 러플, 프릴 같은 잡다한 장식을 피하라. 이런 장식은 옷의 라인을 살려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작은 키를 더 부각시킨다. 정교하게 재단된 옷이나 피팅된 옷(배기 스타일은 절대 삼가자!)에 다리를 많이 드러낸 스타일은 당신을 보다 늘씬하게 보이도록 해준다. 만약 일자형 몸매에 아담한 키를 가졌다면 신발 선택도 중요하다. 3cm 정도의 굽을 가진 미드힐은 중년 패션에서 빠질 수 없는 아이템이다.

“여자들이 미드힐을 신을 때 가장 두려워하는 건, 하이힐이 주는 마법 같은 키 연장술이 없다는 점이죠. 이럴 때는 발가락 클리비지(발가락 사이의 골)가 드러나는 디자인을 고르는 게 좋아요. 다리를 길어 보이게 하는 착시 효과를 볼 수 있죠.”

세계적인 구두 디자이너 크리스찬 루부탱의 충고만 따른다면 하이힐과 미니스커트가 내는 여성미와는 다른, 미드힐과 미디스커트 주는 우아한 중년미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상체가 풍만한 역삼각형 또는 딸기형 몸매

넓은 어깨 또는 큰 가슴을 가진 딸기형 몸매는 상대적으로 하체가 왜소해 보인다. 이런 몸매에서 스타일의 추는 하의에 맞춰져야 한다. 풍성한 스커트나 와이드 팬츠는 필수 아이템. 여기에 화려한 컬러가 더해져도 괜찮다. 대신 딱 달라붙는 제깅스 스타일의 하의나 브이 넥, 퍼프소매, 터틀넥은 당신의 상체를 더 부각시킬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다. 어깨의 볼륨을 줄여줄 래글런이나 돌먼 슬리브의 상의에 하의는 반대로 볼륨을 살려줄 플레어나 플리츠스커트나 아웃포켓이 달린 넉넉한 핏의 바지를 스타일링하자. 아우터를 고를 때도 더블 브레스티드처럼 부피감이 있는 것보다는 칼라리스의 싱글 버튼을 고르면 몸매를 좀 더 보완할 수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노인은 욕구가 없단 편견이 문제 “건강한 성생활 하세요”
  • 일본판 “라면 먹고 갈래요?” 노년층 친구 찾는 방법은?
  • “나이 들어 아파도 거뜬하게” 중장년의 슬기로운 섹스 방법
  • “우리, 이대로 괜찮을까?” 중년의 성생활, 터놓고 말합시다!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