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홈메이드] 건강한 천연 조미료로 맛 살리기

기사입력 2016-09-13 20:20

(브라보 마이 라이프)
(브라보 마이 라이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 따르면 조미료(調味料)란 ‘요리를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사람의 기호에 맞게 맛을 더하여 식욕을 돋우고 식생활을 즐겁게 하는 재료’다. 그 뜻처럼 식사 시간을 즐겁게 하는 맛을 내던 조미료에 요즘은 한 가지 더 고려해 볼 만한 점이 있다. 바로 ‘건강’이다. 소위 말하는 MSG(화학조미료)나 자극적인 향신료를 대신해 직접 만들어 활용해 볼 수 있는 천연 조미료 몇 가지를 소개한다.


◇ 짠맛: 생선요리에 톡톡 ‘레몬솔트’ & 고기요리에 솔솔 ‘녹차소금’

[레몬솔트] 레몬으로 생선이나 해산물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밑간도 할 수 있다. 생선구이나 연어 스테이크, 채소 절임 등에 사용해 보자. 상큼한 풍미가 기분을 좋게 만든다.

*레몬 5개, 천일염 1kg ;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아 낸 레몬을 반달 모양으로 썰어 천일염과 버무린 뒤 소독한 유리병에 넣어 둔다.

[녹차소금] 육류의 잡내를 잡아 주고 염분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새우튀김이나 오징어튀김 등 튀김요리를 찍어 먹어도 잘 어울린다. 목살이나 삼겹살 등을 구울 때 뿌리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낼 수 있다.

*말린 찻잎, 천일염(1:3비율) ; 팬에 약한 불로 소금을 10분 정도 볶다가 찻잎을 넣고 1분 더 볶는다. 믹서기에 볶은 재료를 넣고 곱게 갈아 준다.



◇ 단맛: 깊은 단맛 ‘양파설탕’ & 달달한 향이 기분 좋은 ‘대추설탕’

[양파설탕] 당뇨병 환자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설탕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조미료다. 강하지는 않지만 깊고 은근한 단맛을 낼 수 있다. 찌개, 볶음, 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양파; 조각조각 썬 양파를 식품 건조기를 활용해 잘 말려 준다. 수분기가 다 날아가면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생각보다 양이 적게 나오기 때문에 양파를 넉넉히 준비해 만드는 것이 좋다.

[대추설탕] 혈액 순환, 호흡기질환 예방, 불면증 완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대추를 이용해 설탕을 만들어 보자. 흑설탕과 비슷한 질감이고, 갈비찜이나 불고기 등에 활용하면 잘 어울린다.

*대추; 가위로 대추를 잘라 씨를 제거하고 식품 건조기를 이용하거나 햇볕에 딱딱해질 때까지 말린다. 말린 대추를 팬에 한 번 더 볶아 완전히 수분을 날린 후 믹서에 곱게 갈아 사용한다.



◇ 매운맛: 매콤하고 시원한 홈메이드 라면수프

라면을 좋아하지만 분말수프의 나트륨 함량이 높아 우려하는 이가 많다. 그래서 수프를 반만 넣기도 하는데 그러면 특유의 칼칼하고 깊은 맛이 사라져 아쉽다. 실제 다양한 식재료 분말에 화학조미료를 혼합해 만든 것이 라면수프다. 비슷한 원리로 화학조미료를 뺀 천연 분말을 이용해 취향에 맞는 라면수프를 만들어 보자.

*말린 다시마·표고버섯·대파·양파·마늘·(청양)홍고추·생강·파프리카 분말, 소금, 식초, 후춧가루 ; 들어가는 재료가 많아 자칫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건강을 생각해 짬을 내 넉넉히 만들어 두면 라면뿐만 아니라 고추장찌개나 해물탕 등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식품 건조기를 이용해 말려 만든 각각의 분말을 비슷한 비율로 넣되 좋아하는 재료는 더 넣어도 괜찮다. 맵기는 (청양)홍고추로 조절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취향에 따라 말린 새우나 홍합, 쇠고기, 닭고기 분말을 만들어 넣는 등 자유자재로 변형이 가능하다. 라면을 끓일 때는 식초 한두 방울을 넣어 풍미를 끌어올린다.



◇ 감칠맛: 깊은 감칠맛 도는 마법 가루

짠맛, 단맛, 신맛, 매운맛 등과 별개로 흔히들 화학조미료를 쓰는 이유 중 하나는 감칠맛을 내기 위해서다. 감칠맛을 내는 물질은 글루탐산나트륨이라는 것인데, 주로 다시마나 버섯 등에 그 맛이 숨어 있다.

*말린 무·멸치·새우·느타리버섯·다시마 분말 ; 직접 날것을 말릴 것 없이 무말랭이, 건새우, 마른멸치 등을 사용하고 느타리버섯만 얇게 펼쳐 말린 후 갈아 낸다. 건새우와 마른멸치는 갈기 전 팬에 살짝 볶아 비린내와 수분을 날린다. 무말랭이 가루는 다른 재료들의 맛을 조화롭게 섞이도록 하고 깊고 은근한 단맛을 내 국물 맛을 좋게 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김수환·이어령, 그들은 왜 추앙받았나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