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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화의 <마스터 클래스>

기사입력 2016-10-19 19:43

▲휠체어를 타고 열연을 펼친 연극 ‘마스터 클래스’(박혜경 동년기자)
▲휠체어를 타고 열연을 펼친 연극 ‘마스터 클래스’(박혜경 동년기자)
가을이 깊어가는 10월에 멋진 연극 한 편을 보았다. 윤석화의 <마스터 클래스>.

1998년 첫 공연 이후 17년간 이어진 공연이라니, 익히 알고는 있었지만 윤석화라는 연극인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스터 클래스는 세계적인 성악가 마리아 칼라스가 노래하지 못하게 된 후 젊은 성악가들을 위해 연 심화 과정의 특별 수업이다. 인생의 전부였던 목소리를 잃고 사랑도 잃은 칼라스의 정열, 조소, 질투, 비탄, 눈물, 의지, 환희가 오페라처럼 교차하는데 그 역할이 윤석화 아니면 대신할 수 있는 연극배우가 없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 정도로 좋은 무대였다. 이번 공연은 윤석화의 교통사고로 열리지 못할 뻔했다고 한다. 실제로 윤석화는 휠체어를 타고 등장했다.

다른 날은 모두 저녁 공연인데 목요일만 낮 3시 공연이 있어 예매를 하고 친구와 장충동 국립극장 달오름에서 만나기로 했다. 마침 필자가 도착했을 때 셔틀버스가 떠나버려 다음 버스를 기다리려다 걸어가기로 했다. 서늘한 가을 날씨에 장충공원을 따라 걸으니 아련한 옛 추억도 떠오르고 상쾌한 기분이 들었다.

공연장엔 주로 주부처럼 보이는 중년 여성들로 가득했다. 공연이 시작되어 커튼이 열리자 중앙 문에서 휠체어를 탄 주인공 윤석화 씨가 등장했다. 관객들은 주인공의 등장에 손뼉을 쳤는데 그녀의 첫마디는 “여러분 손뼉 치지 마세요, 여러분은 제 수업을 들으러 온 마스터 클래스의 학생입니다”였다. 우리는 그렇게 마스터 클래스의 학생이 되어 숨 죽이고 무대를 지켜봤다.

사고 때문인지 원래의 설정인지 나지막한 목소리로 연극이 시작되었는데 노련하게 이끌어 가는 모습이 ‘역시 윤석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대는 단출했다. 한쪽에 피아노가 한 대 놓여 있을 뿐이었지만 무대가 꽉 찬 듯 느껴지는 건 관록 있는 배우의 역량일 것이다.

마스터 클래스의 첫 번째 학생 소피가 들어와 엄격한 칼라스의 카리스마에 압도되어 실수하는 장면, 두 번째 학생인 콧대 높은 샤론이 중간에 뛰쳐나가는 장면도 재미있었다. 세 번째 남학생 토니와 피아니스트 안드레이로 등장인물은 모두 다섯 명이다.

마리아 칼라스는 1923년 뉴욕에서 그리스 이주민의 딸로 태어났다. 타고난 성량으로 성악을 하게 됐고 1949년 부유한 사업가 메네기니와 결혼해 함께 세계를 돌며 공연을 해서 명성을 얻었다. 흥미로운 건 그때까지 뚱뚱했던 그녀가 30kg을 감량하고 날씬한 몸매가 되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성량을 걱정했지만, 여전히 아름다운 목소리로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그리스 선박왕 오나시스를 만나 사랑에 빠진 그녀는 메네기니와 헤어진다. 오나시스의 아이를 가졌음에도 우리가 잘 알고 있듯 오나시스는 칼라스를 버리고 재클린과 결혼했다. 아이를 원하지 않는 오나시스를 향한 애절한 마음의 연기가 윤석화를 통해 고스란히 관객들에게 전해져 뭉클하고 눈물이 났다.

<마스터 클래스>는 오페라의 전설, 금세기 최고의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가 인생 전부였던 목소리를 잃고 오나시스의 사랑도 잃은 후 젊은 성악가들을 위한 특별 수업 마스터 클래스를 하며 자신의 인생도 돌아본다는 이야기였다.

윤석화 씨는 이번 공연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마스터 클래스> 공연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는데 17년간 이어졌던 무대를 다시 볼 수 없게 됐다는 점이 안타깝다. 마리아 칼라스의 연기를 누가 대체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녀가 “오 다또 뚜또 아 떼(난 당신에게 모든 걸 바쳤어요)”라고 외칠 때 비통함이 느껴져 필자도 모르게 가슴을 쓸어내렸다. 강렬하고 열정적인 연극 한 편으로 깊어가는 가을이 운치 있게 다가온 하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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