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겨울바다 두배 즐기기]눈 시린 바다… 눈 덮인 솔숲… 날 오라 하네

기사입력 2014-01-17 14:29

검봉산 등 ‘자연휴양림’ 산림욕과 바다 동시에…구룡포선 과메기 맛보고 낚시 체험

▲여름에 느낄 수 없는 매력을 지닌 겨울바다가 관광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차여행 상품과 ‘휴양림+겨울바다’ 여행도 주목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사계절 인기 있는 여행지 바다. 울적한 마음을 달래기에 바다 만한 곳이 없다. 거친 파도에 근심걱정을 씻어 버릴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특히 겨울바다는 여름바다와 달리 차갑지만 고요하고 운치가 있다. 여름철 발견할 수 없는 매력이 있어 젊은 남녀에게 더욱 인기다. 그래서 겨울바다는 텅 빈 마음을 움켜쥐고 떠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요즘은 좀 다르다. 자동차 없이 기차여행으로도 아름다운 바다를 만끽할 수 있다. ‘강릉~삼척 구간을 달리는 바다열차’를 이용하면 된다. 객실엔 로맨틱한 분위기의 프러포즈실이 따로 마련돼 있어 겨울바다를 즐기려는 연인들에게 안성맞춤이다.

겨울 바다 여행이라도 바다만 보면 섭섭한 일이다. 자연휴양림과 바다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명소도 많다.

강원 강릉의 대관령자연휴양림은 경포 앞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명당이다. 50년에서 200여년 된 아름드리 금강소나무 숲에 조성된 대한민국 1호 자연휴양림이다. 맑은 날 휴양림 정자에서 겨울바다 풍광을 보면 절로 감탄사가 터져나온다.

2008년 개장된 강원 삼척의 검봉산자연휴양림은 쾌적한 산림휴양시설로 인기다. 특히 휴양림 정상에 서면 동해바다의 시원한 풍광이 펼쳐져 그야말로 일석이조다. 맑은 날에는 울릉도까지 조망할 수 있어 여행 전 날씨 체크는 필수다.

산삼, 멧돼지, 구리 등 일곱 가지 보물이 많다고 해서 이름 지어진 경북 영덕의 칠보산자연휴양림은 울창한 소나무 숲에 위치하지만 일부 객실에서는 고래불해수욕장 등 동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어 호평이다. 매년 새해 첫날에는 동해 일출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몰려드는 해맞이 명소이기도 하다.

서해에서 산림욕과 바다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명당은 충남 서천의 희리산자연휴양림이다. 특히 이곳은 해송숲에 조성돼 있어 삼림욕을 즐기기에 최적의 여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그런가 하면 영·호남을 대표하는 바닷가 휴양림은 남해편백자연휴양림과 천관산자연휴양림이다. 우선 경남 남해의 남해편백자연휴양림은 백만 그루 편백나무 숲에 조성, 피톤치드가 가득한 휴양림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휴양림 전망대에서는 상주해수욕장을 비롯한 남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와 가슴을 뻥 뚫리게 하는 마력을 발휘한다.

전남 장흥의 천관산자연휴양림은 국내 최대 규모의 동백나무 유전자원보호림을 보유했다. 매년 2월말에는 동백의 화려한 모습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몰린다. 천관산 정상에는 넓은 억새평원이 펼쳐질 뿐 아니라 다도해가 한눈에 들어와 관광객들의 눈을 황홀하게 한다.

가족과 함께 떠나는 겨울바다 여행지로는 경북 포항이 좋다. 일출 명소로 유명한 호미곶의 길목 구룡포항에는 과메기 문화거리가 조성,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다. 구룡포읍 장길리에는 바닷길 산책로, 방파제 진입 테마로, 희망등대 등 복합 낚시공원이 테마별로 조성돼 있어 아이들과 함께하기에 좋다.

남국의 따뜻한 겨울바다 풍경을 감상하기 좋은 곳도 있다. 경남 거제도다. 온 세상이 흰 눈으로 뒤덮여도 거제도의 겨울은 남국이다. 이국적 바다 풍광을 느끼기 위해 굳이 비행기를 탈 필요도 없다. 겨울바다의 낭만은 물론 비교적 온화한 날씨 속에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이곳에서는 한겨울 혹한도, 매서운 겨울바람도 딴 나라 이야기일 뿐이다.

TV 드라마 단골 촬영지이기도 한 거제도는 볼거리도 많다. 거제 도장포 마을에 위치한 바람의 언덕은 거대한 풍차가 이국적 광경을 연출한다. 신선대,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해금강 등도 겨울바다와 함께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거제도 관광 명소다.

허전한 마음을 달래주는 텅 빈 겨울바다. 여름에는 발견할 수 없는 포근함이 없어 더욱 그리운 계절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