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여름철 허리 통증, 두 가지만 알면 예방 가능

기사입력 2023-07-14 08:55

[한방 비책] 온도와 습도로 인한 통증, 장기간 영향 줄 수 있어

(어도비 스톡)
(어도비 스톡)


본격적으로 찾아온 여름에 고온다습한 날씨가 연일 지속되고 있다. 이런 날씨에는 몸도 천근만근 힘들 뿐 아니라 전신에 뻐근함이 느껴졌던 경험이 다들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실제로 꿉꿉한 날씨가 이어지는 이맘때면 허리와 무릎 등에 통증을 호소하며 진료실을 찾는 시니어 환자들이 유독 많아진다.

이와 유사한 결과는 해외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 데이비드 슐츠 교수 연구진은 만성 통증을 앓고 있는 환자 1만 3000명을 대상으로 통증과 특정 날씨 사이의 연관성을 연구했다. 그 결과 환자들이 가장 통증을 호소한 날의 기압은 평년보다 낮았던 반면 습도와 강수량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흐린 날씨로 인해 낮아진 기압은 척추 내부의 압력을 높인다. 또한 높아진 습도도 추간판(디스크)의 영양 대사를 방해하는 등 쉽게 요통을 발생시킨다. 한의학적 해석도 이와 비슷하다. 한의학에서는 장마와 관련된 요통의 원인을 크게 ‘습’(濕)과 ‘한’(寒) 두 가지로 꼽는다.

첫 번째 ‘습(濕)요통’이란 말 그대로 높은 습기로 인해 발생하는 허리 통증이다. 무더운 여름에는 땀 배출이 많아지고 피로가 쉽게 이어지면서 항상성 유지에 문제가 생긴다. 이는 면역력과 전신의 근육 상태에도 악영향을 끼쳐 디스크 주변 염증을 악화시키고 더 강한 통증을 유발한다.

습요통은 물속에 있는 듯 허리에 묵직하고 뻐근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심한 경우에는 몸이 붓기도 하며 소변 마려운 느낌이 잦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몸을 잘 말려 최대한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귀가 후에 드라이어나 선풍기로 물기를 말린 후 잘 건조한 옷으로 갈아입자. 또한 습요통이 있는 환자들은 신장이나 방광 등의 문제로 수분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례도 많다. 이때는 기저질환에 대한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두 번째 ‘한(寒)요통’은 추운 기운이 허리로 침입해 발생한다. 여름철에는 냉방이 강한 실내에 오래 머물다 보니 체온이 오히려 떨어지는 경우가 잦다. 이렇듯 신체가 한기에 노출될 경우 전신의 근육 및 인대에 과긴장 상태가 유발된다. 그만큼 척추 신경이 받는 압박이 커지고 혈액순환도 방해를 받는다.

뼈와 근육을 주관하는 장기인 신장과 간 기능이 약한 환자가 한요통을 겪으면 허리에 시린 느낌과 함께 통증이 나타난다. 특히 오른쪽이나 왼쪽 둘 중 한쪽 다리로 통증이 이어져 뻣뻣하게 땅기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허리 주변을 따뜻하게 유지해줘야 한다. 과도한 냉방으로 추위가 느껴진다면 외투나 담요로 척추 주변을 보온하는 것이 좋으며, 온수로 30분 이상 반신욕이나 샤워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기온이나 습도에 의해 나타나는 요통은 자칫 일시적으로 보일지라도 대수롭게 여겨서는 안 된다. 요통이 잦고 심해질수록 척추를 둘러싼 근육과 인대가 비대칭적으로 굳어져 신체 불균형과 퇴행을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척추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도 될 수 있다.

에어컨 바람이나 장마철 습한 기운으로 허리 통증이 지속된다면 추나요법, 침, 한약 처방 등 한방통합치료를 통해 완화시킬 수 있다. 대표적인 한방 수기요법인 추나요법은 척추 주변 근육, 인대의 긴장을 이완하고 틀어진 척추를 바로잡아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침 치료도 기혈순환을 원활히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성질이 따뜻하고 습기를 비롯한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는 진피·백출 등의 한약 처방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침 치료는 다양한 국내외 연구 결과를 통해 요통 치료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기도 했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SCI(E)급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에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요통 환자가 침 치료를 받을 경우 수술률이 36% 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름철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앞서 소개한 평소 생활습관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습기와 한기에 신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필요할 경우 전문가를 찾아 적절한 치료에 나설 것을 추천한다.


▲박종훈 안산자생한방병원 병원장
▲박종훈 안산자생한방병원 병원장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