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건강의 적’ 고혈압 막는 시작, 내 혈압 알기

기사입력 2019-01-28 08:31

백세 건강 챙기는 가정용 의료기 백배 활용법❹

‘브라보 마이 라이프’가 인천성모병원과 함께 ‘백세 건강 챙기는 가정용 의료기 백배 활용법’을 연재합니다. 시니어가 흔히 가정에서 사용하는 의료기를 제대로 알고 쓸 수 있도록, 재미있는 영상과 함께 찾아갑니다. 영상은 네이버TV 브라보 마이 라이프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글·사진 이준호 기자 jhlee@etoday.co.kr 감수 김대균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출연 안지현 인천성모병원 간호사


“무슨 저주쯤으로 생각해요.” 어느 내과 전문의의 하소연. 고혈압은 약물로 조절해야 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 약을 먹는다는 것은 매일 아침 이를 닦고 일과를 시작하듯 고혈압 환자에겐 일상이 된다. 그러나 ‘평생’ 고혈압약을 복용해야 한다는 것에 보통 사람들은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한다. 약 때문에 몸이 더 망가지진 않을까, 다른 의존증이 생기진 않을까, 혹시 제약회사의 음모는 아닐까 하는 의문들. 의사들이 미신에 비유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고혈압은 운동 등 생활습관 개선이나 약물을 통해 적정 혈압으로 낮추지 않으면 만병의 근원이 된다. 주변에 고혈압 환자가 많아 흔한 병이라고 해서 가벼이 여겨서는 안된다. 뇌졸중이나 심혈관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신장도 고장 낸다. 신장병은 고혈압을 유발하지만 반대로 고혈압도 신장에 이상을 일으킨다. 또 안과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야말로 만병의 원인.

혈압이 높다고 하면 보통 뒷목을 잡는 모습을 상상하지만, 실제로 상당히 혈압이 높은데도 본인이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때문에 제대로 혈압계를 통해 본인의 혈압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정용 혈압계

한때는 외산 제품에 의존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국산 제품이 쏟아져 나오면서 가정용 혈압계의 대중화 시대가 열렸다. 기본적으로 가정용 혈압계라고 해도 그 원리는 우리가 병원에서 보아왔던 수동 ‘수은혈압측정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팔에 커프(공기주머니가 들어간 완장 형태의 도구)를 감고 공기를 집어넣었다 빼는 과정에서 혈관에 압력을 가하면서 혈압을 측정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팔에 제대로 커프를 감는 것. 심장과 같은 높이에 감아야 하며, 제품마다 커프의 앞·뒤·위·아래가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지켜야 정확한 혈압을 잴 수 있다. 체중감소 등으로 팔의 근육이 쇠약해져 팔둘레의 길이가 어린이 수준으로 줄었다면 성인용 혈압계로 측정 시 실제보다 과도하게 낮은 혈압으로 측정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적절한 커프의 크기를 추천받아 사용해야한다. 또 정기적으로 측정할 땐 매번 같은 시간대에 측정해야 정확한 혈압의 비교가 가능하다. 현재 시중에서 팔리는 혈압계는 5만~20만 원 선.


▶측정방법

a 혈압을 재기 전에 최소 5분 이상 안정을 취한다.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흡연 또는 카페인 섭취 시에는 적어도 30분 이상 지나 측정한다.

b 편안하고 조용한 곳에서 등을 기대 앉는다. 이때 다리는 꼬고 앉지 않아야 한다(다리를 꼬고 앉으면 수축기 혈압이 10mmHg까지 상승 가능).

c 제조사의 권장 사항에 맞게 커프를 감는다. 높이는 심장과 같은 위치로 한다.

d 전원을 켜고 측정 버튼을 누른다.

e 측정 중에는 말을 하거나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말을 하면 10~15mmHg까지 차이 가능).

f 동일한 방법으로 2회 측정한다.


병원용 혈압계

병원용 혈압계는 사용이 훨씬 간단하다. 정해진 위치에 팔꿈치가 닿도록 집어 넣은 다음 측정 버튼만 누르면 그만이다. 결과값이 부정확하다는 인식도 있었지만 현재는 병원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할 정도로 정확해졌다.

병원용 혈압계 역시 주의사항은 혈압에 영향을 줄 만한 요소를 배제하는 것이다. 5분 이상 안정을 취한 뒤 측정한다. 병원용 혈압계는 많은 사람이 사용하기 때문에 의자 위치에 따라 자세가 부정확하게 되기 쉬운데, 의자의 높이를 적절하게 맞추고 지나치게 앞으로 몸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복부비만이 있는 경우 앞으로 숙이면 복압이 높아져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 식사를 했다면 한시간 이상 지난 후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다. 추운 곳에 오래 있었다면 30분 정도 기다렸다 측정하고, 두꺼운 옷은 탈의하고 측정한다.


▶측정방법

a 혈압을 재기 전에 최소 10분 이상 안정을 취한다.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흡연, 알코올 또는 카페인 섭취는 하지 않는다. 식사한 후에는 1시간 지나서 측정한다.

b 몸은 최대한 혈압계 가까이 붙인다. 상체는 숙이지 않고 의자에 등을 기대고 팔이 들어갈 수 있도록 의자 위치를 조정한다.

c 다리는 꼬지 않고 발은 평평하게 유지한다.

d 정해진 위치까지 충분히 팔꿈치를 넣은 후 측정 버튼을 누른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브라보 인기기사

커버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