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브라보! 투자 인사이트] 움츠러든 지금이 '투자 적기'

기사입력 2019-12-23 06:14

아모레·신세계인터, 내년 중국규제 넘어설 가능성 확인

한국 면세점 매출액은 30%에 가까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기반은 60%의 비중을 차지하는 화장품이다. 올해 국내 화장품기업은 중국의 규제로 고전한 가운데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와 럭셔리 K뷰티만이 면세점 성장을 주도했다.

하지만 내년에는 긍정적인 신호가 감지된다. 홍콩 지역 리스크 확대와 일본향 관광객 감소, 엔화 강세, 달러 환율 상승 및 원·위안화 약세로 한국 면세점의 가격 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다. 면세 호조와 함께 화장품의 비중도 자연스레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적으로 아모레퍼시픽과 신세계인터내셔날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하다. 현재 이들 기업의 투자가치가 눈에 띄는 건 아니다. 하지만 저점 매수 관점에서 접근하면 수익을 기대해 볼 만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설화수 '진설 럭셔리 세트'(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진설 럭셔리 세트'(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저점 매수 관점에서의 접근 가능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를 제외한 대부분의 브랜드가 여전히 중국에서 고전하고 있다. 고정비 부담으로 중국 현지의 이익률 개선은 당분간 쉽지 않을 전망이다. 그럼에도 내년에는 기대해 볼 만한 긍정적인 성과들이 확인돼 눈길을 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달 11일 중국의 광군절 행사에서 화장품 거래액 기준 톱10에 진입하지 못했지만 이 행사에서 매출액은 전년 대비 81%를 시현했다. 특히 럭셔리 브랜드인 설화수는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아모레퍼시픽은 럭셔리 브랜드 유통망을 확장하고 대대적 마케팅을 진행 중이라 당장은 어려워도 이익 추정치의 상향 가능성이 엿보인다.

또한 아모레퍼시픽은 면세점과 중국 및 글로벌 전략, 디지털 전략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상반기부터 강행한 △핵심 취급품목 효율화 △신제품 강화 △디지털마케팅 투자를 바탕으로 일부 성과가 확인됐다. 이와 함께 국내는 백화점 방문판매와 아리따움 중심으로 질적 성장 전략을 위한 구조조정 중이다. 해외전략 역시 중국 이니스프리의 채널 제고에 따른 브랜드 개선에 주력할 전망이다.

박현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완벽하진 않아도 점차 기존 채널의 효율을 높임에 따른 마진 개선 추세가 지속될 전망”이라며 “주가는 지속해서 바닥을 확인하고 있어 저점 매수 관점에서의 접근이 가능한 시점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안지영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설화수 중심의 럭셔리라인 개선과 국내 구조조정의 일부 가시화 확인됐다”며 “4분기 알리바바 및 JD닷컴과의 브랜드 제휴 강화에 근거할 때 내년 중국의 성장성 개선으로 밸류에이션 회복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DB금융투자는 아모레퍼시픽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매수’와 목표주가 23만 원을 유지했다. IBK투자증권 역시 ‘매수’와 22만 원을 제시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일 전 거래일 대비 1500원(0.75%) 오른 20만1500원에 장을 마쳤다. 지난 17일부터 4거래일째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고기능성 자연주의 화장품 '연작'(신세계인터내셔날)
▲고기능성 자연주의 화장품 '연작'(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인터내셔날: 메이저 화장품기업으로 도약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실적 모멘텀이 가장 탄력적인 브랜드업체다. 중장기적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방향은 자체 브랜드 사업 및 패션 외 사업 다각화다. 화장품, 생활용품에서 유통망을 활용한 브랜드 확장 성과가 본격화되고 있다.

화장품부문은 올해부터 유의미한 성장을 기록하며 화장품업체별 이익 규모 기준 국내 5~10위권으로 예상된다. 메이저 화장품업체로 도약하는 시점이다. 중장기적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화장품, 그중에서도 수익성이 높은 자체 브랜드사업 강화 기조를 들여다봐야 한다.

내년에는 고가 브랜드인 ‘연작’ 마케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또 상반기 로이비와 하반기 럭셔리 스킨케어 출시로 브랜드 확장이 이어질 전망이다. 게다가 국내외 면세점, 중국 내수몰 등으로 판매 채널 다각화를 계획 중이라 이에 따른 시너지도 기대된다.

나은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내년 화장품부문 매출 전망은 전년 대비 20% 증가한 4400억 원대인데 연작에 대한 가정은 400억원”이라며 “신세계인터내셔날이 목표 달성 시 실적 상향의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최근 대표이사 변경이 있었지만 주가에 영향력이 큰 코스메틱부문에는 변화가 없을 예정이다.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을 담당하던 차정호 대표이사는 신세계백화점의 장재영 신세계 대표이사와 자리를 맞바꿨는데 코스메틱부문을 담당하던 이길한 대표는 그대로 남아 있어서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실적 호조 등으로 주가 하락 가능성 높지 않은 현 상황에서 신세계인터내셔날 신규 브랜드에 대한 기대감을 가져볼 만하다”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1만 원을 유지했다. 한국투자증권도 ‘매수’와 목표주가 27만 원을 유지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지난 20일 주가는 종가 기준 22만 원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