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모가 중요하지 않았던 세상이 있었겠느냐마는 오늘날처럼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추앙이 심한 적은 없었을 듯하다. 겉으로는 공정한 척하지만, 입사면접에서 외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임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 TV 예능 프로그램에도 미모를 앞세운 프로가 인기를 얻고 심지어 교양 프로그램에서도 소위 ‘뇌섹녀’가 뜬다. 어찌 되었든 일단 미모를 갖추면 먹고 사는 데 지장이 없는 세상이 되었다.
그러니 강남에 한집 건너마다 성형외과가 빼곡히 들어서는 것이 이상할 것 없다. 옛날에는 여자들만 아름다움에 관심이 있는 듯이 보였지만, 요즘은 남자도 알게 모르게 얼굴을 고치고 화장품을 바른다. 이러한 풍조가 과거에는 그저 체념하고 살았던 얼굴들이 너나없이 공공연히 새 삶을 살게 되었으니, 좋은 말로 하면 외모의 민주화가 이루어졌다고나 할까. 아무튼, 아름다워진 세상이 나쁘다고 할 수는 없다.
이런 세상이 되다 보니 전과 다른 이상한 현상들이 나타난다. 우선 원본(originality)의 상실이다. 그러지 않아도 21세기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정교하게 복사본을 만드는 게 어렵지 않은 세상인데 개인의 얼굴마저도 미학적 감수성이 부족한 의사에 의해 비슷비슷하게 카피 된 모습으로 살아가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그러니 자신의 얼굴 원본을 찾으려면 자식을 낳아봐야 한다는 우스갯소리가 우습지만은 않다.
사실 인간이 가장 공포를 느끼는 모습은 무섭게 보이라고 창조한 영화 속의 괴물보다는 인간과 닮은 유사한 물체를 볼 때라고 한다. 예컨대 시체라든가 좀비 같은 데서 느끼는 오싹함이 그것이다. 우리가 길에서 미모의 얼굴임에도 얼굴 근육이 자연스럽지 않은 사람을 만나면 누구나 약간의 공포감을 느끼지 않는가. 짙은 화장의 가부키 배우나 중국 경극 배우에게서 느끼는 섬뜩함도 이와 다르지 않다.
미모의 민주화가 만드는 또 다른 문제의 현상은 미의 이념화가 아닐까 한다. 오로지 미에만 집중하다 보니 다른 가치들을 잃는다는 점이다. 과거가 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얼굴도 모르고 아버지가 시키는 대로 집안끼리 정혼하여 결혼하던 시절까지는 아니라도 대부분 중매로 결혼하던 시대에는 상대의 얼굴보다 다양한 장점과 가치를 어쩔 수 없이 중시하였다. 미모는 오히려 분란의 씨앗으로 여기지 않았던가.
미가 이념화하면 모든 가치가 왜곡된다. 오늘날 들불처럼 번지는 성추행 ‘미투’ 현상도 이러한 가치관의 전도가 가져온 사회현상이 곪아 터진 것이 아니던가. 인간의 보편적 가치보다 성적매력을 우선하다 보면 인격의 본질은 무시된다. 물론 사랑의 시작이 외모에 대한 본능적 이끌림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모르지 않지만, 그 미모가 사랑의 지속을 담보하지는 못한다는 뜻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젊은이들이 결혼하지 못 하는 이상한 전염병에 걸려 있다. 사회적인 여러 이유도 있겠지만, 진정한 반려자를 고르는 눈에도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어쩌면 외모지상주의가 저출산 현상의 한 이유가 아닐까 하는 것이다. 오로지 외모만을 찾아 헤매다 내면의 가치를 소홀히 한 결과 그나마 결혼한 이들마저 성급히 이혼으로 내달리는 이유일 것이다.
어느새 미모가 권력이 되었다. 진선미에도 들 듯이 미는 매우 중요한 가치임이 틀림없다. 그래서 미모가 밥 먹여 주는 세상이 되었다. 그러나 진(眞)과 선(善)이 빠진 미(美)는 지속 가능하지 않고 공허할 따름이다. 그래서 미는 세 번째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