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학원에서 대충 배운 댄스로 댄스 경기 대회에 나가면 백전백패 한다. 댄스도 오래 했고 학원 내에서는 잘 한다는 소리를 들어서 나름대로 자신을 가졌으나 실제 경기에 출전해 보면 모든 면에서 다르다. 일단 경기장에서 하는 댄스는 동작이 화려하고 이동 반경이 커야 한다. 그래야 여러 경쟁자들보다 눈에 띌 수 있는 것이다. 그러려면 댄스 휘겨와 루틴 등을 경기에 맞게 짜야 한다. 일반적으로 보폭도 커야 한다. 그러나 일반 댄스학원은 작은 편이기 때문에 학원에서 익힌 루틴으로 경기장에 올라서면 넓은 경기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 경기장을 제 집처럼 넓게 활용하는 선수와 넓은 경기장에 버거워하며 움추러드는 선수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당구도 그렇다. 당구도 동호인들이 늘어나면서 작게는 지인들끼리 또는 다른 당구장 사람들과 경기를 벌이는 일이 잦아 졌다. 당구 전용 TV에서도 하루 종일 당구 경기를 보여준다. 동호인들끼리 당구장에서 즐기는 당구와 실제 경기는 다르다. 동호인들이 경기 대회에 나가면 너무 긴장해서 평소 기량도 제대로 발휘 못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동호인들의 당구 경기를 보면 공격과 수비의 개념이 약한 것 같다. 4구 경기나 3구 경기 모두 공격과 수비까지 감안하고 쳐야 한다. 그런데 생각 없이 치다 보니 눈앞에 놓인 공을 치기 바쁘고 어떻게 쳤는지 우왕좌왕하다가 끝난다.
4구 경기는 다음 공을 치기 좋게 하기 위해서는 공이 모아져 있으면 좋다. 그래서 평소 지인들과 즐길 때는 모으는 방법을 쓴다. 그러나 아쉽게 실수할 경우 모아 놓은 공을 상대방이 쉽게 쳐서 낭패를 보는 것이다. 가끔 하수가 고수를 이기는 이유가 그럴 때이다. 그러므로 경기에서는 확실한 공이 아니면 공을 모으지 않는 것이 요령이다. 공이 목적구 하나는 멀리 단 쿠션 쪽에 벌어져 있고 다른 하나의 목적구는 반대편 단쿠션 쪽에 있으면 보통 두께를 조정하여 단쿠션을 먼저 맞히고 장쿠션을 거쳐 공이 돌아오게 친다. 그러나 성공할 경우는 문제가 없지만, 성공 확률이 높지 않으면 그렇게 치면 다음 공이 멀리 있던 제1목적구가 아래로 내려오며 다음 공이 가까이 모인다. 그러면 상대 선수가 치기 좋은 배치가 되는 것이다. 죽 쒀서 남 주는 꼴이다. 그래서 확률이 높지 않으면 제 1 목적구가 원래 있던 자리에서 많이 움직이지 않는 방법으로 친다. 그럴 때는 빗겨 치기나 세워치기가 요령이다. 맞으면 다행이고 안 맞으면 상대 선수가 공을 모아주기를 한 차례 기다리는 것이다.
3구 경기는 반대로 제1목적구와 제2목적구가 한쪽으로 몰리면 공략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자신이 칠 때는 포지션 플레이라 하여 다음 공을 치기 좋게 공을 친 후의 제 1목적구와 제 2목적구의 위치를 봐둔다. 한쪽은 코너 쪽으로 몰고 다른 하나는 반대쪽에 두는 것이 좋다. 그러나 자신이 없는 경우에는 목적구 두 개가 한 쪽으로 몰리는 방향으로 치는 것이 전형적인 수비 방식이다. 지인들끼리 칠 때는 우선 눈앞에 놓인 공을 치기 급급하다. 맞으면 다행이고 안 맞아서 상대방이 쉽게 칠 수 있는 공 배치가 되어도 상관하지 않는 것이다.
골프에서 드라이버의 한 타나 퍼팅의 한 타는 같은 가치를 갖듯이 당구도 마찬가지이다. 동호인 골프에서는 호쾌하게 날아가는 드라이버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퍼팅은 들어가지 않았는데도 어지간한 거리이면 오케이를 주다 보니 상대적으로 가볍게 보는 것이다. 실제 경기에서는 오케이가 통하지 않고 공을 당연히 홀에 넣어야 한다. 당구에서도 일반적으로 초구나 경기 초반에는 대충 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초구가 중요하다. 초구가 맞으면 이어지는 공까지 성공했을 경우 초반에 기선을 제압할 수 있는 것이다. 초반에는 경기이긴 하지만, 승부욕에 집착하지 않는다는 마음 자세로 임하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초반에 대충 친다. 그러나 경기는 경기이기 때문에 한 타 한 타가 중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