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가렵고 따가운 여름 피부질환, 심하면 쇼크까지?

기사입력 2019-07-26 10:14

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피부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어났다. 강한 자외선에 피부가 화상을 입는 것은 물론, 벌레와 곤충에 물려 알레르기나 염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 상처를 통해 감염돼 자칫 온몸에 물집이 퍼지기도 하는 ‘농가진’도 여름철 유의해야 할 질환이다.


강한 햇빛, 일광화상과 다형광발진 주의해야

여름철 가장 대표적인 피부질환은 ‘일광화상’이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가 붉어지며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을 나타내는데, 심하면 통증, 물집, 부종이 생기기도 한다. 강한 햇빛에 30분 이상만 노출되어도 일광화상을 입을 수 있는데, 4~8시간 후 노출 부위가 붉어지고 가려움을 느끼게 된다. 24시간 후 증상이 가장 심해지고, 3~5일이 지나야 호전된다. 또, 화상 부위에 색소침착이 발생해 수주 이상 지나야 서서히 옅어진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찬물로 샤워하거나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좋으며, 물집이 잡혔다면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일광화상을 예방하려면 자외선 차단이 우선이다. 자외선이 강한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는 외출을 피하는 것이 좋다. 야외 활동 시에는 양산이나 모자를 쓰고,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준다.

또 다른 질환으로는 ‘다형광발진’이 있다. 노출 직후 발생해 바로 사라지는 햇빛 알레르기와는 달리 몇 시간 또는 며칠에 걸쳐 몸에 붉은 발진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구진과 수포, 습진 형태의 병변이 나타나 가려움증을 호소하게 된다. 건국대학교병원 피부과 안규중 교수는 “다형광발진은 2주 정도 증상이 지속되다 사라진다”며 “흉터가 남지는 않지만 매년 재발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태양광선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긴 소매, 긴 바지를 입고 자외선 차단제를 잘 사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건국대학교병원 피부과 안규중 교수(건국대학교 병원)
▲건국대학교병원 피부과 안규중 교수(건국대학교 병원)

곤충교상, 심하면 호흡곤란 일으켜

모기, 벼룩, 개미, 지네, 벌 등 곤충에 물렸을 때 보이는 피부 반응을 ‘곤충교상’이라 한다. 곤충의 타액 속에 포함된 독소나 곤충의 일부가 피부에 남아 생기는 이물 반응에 의해 질환이 나타난다.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구진이 생기며, 중심부에 물린 듯한 반점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통증, 부종, 가려움증 등을 동반한다. 벌과 개미에게 물린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기 쉬운데,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곤충에게 물리면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고, 벌에 물렸을 때는 벌침을 신속히 제거한다. 이때 호흡곤란 등의 이상 증세를 보이면 즉시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한다.

‘나방 피부염’은 독나방 유충인 송충과 접촉 후 피부에 붉은 발진과 두드러기 같은 구진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피부 자극뿐만 아니라 상처를 통해 독물이 들어와 피부에 염증을 유발하게 된다. 몇 시간, 길게는 며칠에 걸쳐 가려움과 통증이 지속되며, 독성이 강한 경우 발열, 오심, 구토 등을 호소할 수 있다. 접촉 부위를 긁거나 자극하지 말고 물로 잘 씻은 후 반창고 등을 이용해 송충의 체모를 떼어내는 것이 좋다.


농가진, 심하면 하루 만에 온몸에 퍼져

‘농가진’은 여름철 아이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염력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벌레에 물린 상처나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부위에 생긴 상처를 통해 감염되는데, 물집과 고름, 노란 딱지 등이 생긴다. 물집이 난 부위가 가렵고, 전염성이 강해 하루 만에 몸 전체로 퍼질 정도로 쉽게 전염되는 것이 특징이다. 심한 경우 고열, 설사를 동반하고, 드물게는 성인의 겨드랑이, 음부, 손 등에도 증상이 나타난다.

초기에는 물과 비누로 감염 부위를 깨끗하게 씻고 소독한 뒤, 딱지를 제거해 연고를 바르면 도움이 된다. 고열이 나거나 전신에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 후 7~10일가량 항생제를 복용한다. 안 교수는 “농가진을 예방하고 전염을 막으려면 손과 손톱을 청결하게 하고 피부를 긁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함께 사용하는 옷과 수건도 소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