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찔끔찔끔 요실금 증상, 수술 무서워하면 치료 더 힘들어진다

기사입력 2017-10-16 08:09

[건강 라이프]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어 나오는 요실금.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여성을 조사한 결과, 요실금 중 복압성 요실금 여성 환자가 90%에 육박할 정도로 가장 높은 발생 빈도를 보였다. 복압성 요실금이란 복압이 증가하면서 방광의 수축 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으로 출산 시 요도 괄약근이 약화되는 것이 주 원인이다. 요실금의 근본적인 문제는 두덩뼈에서 엉치뼈까지 연결되어 내부 방광과 자궁을 지탱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골반저근’ 약화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엉뚱한 치료에 힘을 쏟기도 한다. 요실금이 발생하는 이유와 제대로 된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타워여성비뇨기과 장훈아 원장
▲타워여성비뇨기과 장훈아 원장

요실금은 왜 생기는 건가요?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요도로 나오는 증상을 요실금이라고 해요. 요실금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기전이나 상황에 따라 복압성 요실금, 진성 요실금, 급박성 요실금 등으로 나뉩니다. 이 중 복압 상승 시 나타나는 복압성 요실금 환자가 가장 많아요. 복압성 요실금의 가장 큰 원인은 출산과 분만입니다. 기침할 때, 웃을 때, 뛰거나 할 때 소변이 흘러나옵니다. 진성 요실금은 요도 괄약근의 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인데, 복압성 요실금보다 상황이 더 심각해요. 급박성 요실금은 소변이 마려울 때 조절이 안 되는 증상입니다.


요실금 발생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최근에는 30~40대 여성들도 요실금 증상을 호소하곤 해요. 갑자기 살이 찌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도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 중고등학생도 치료를 받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도 병원을 찾는 분은 대부분 50~60대 이상의 나이 드신 분이 많긴 하죠. 나이가 들어 요실금이 많이 생기는 이유는 방광, 자궁, 난소 등을 얹고 있는 골반장기들을 지탱하는 근육(골반저근)의 약화 때문입니다. 젊었을 때는 이것을 받쳐주는 힘이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힘이 없어지고 점막이 약해지면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거죠.


방광염이나 과민성 방광이 요실금과 관계가 있나요?

방광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고 과민성 방광은 저장하는 데 문제가 생기는 거라 조금 다르죠. 감각신경들이 과민해져서 자주 소변을 보는 것은 과민성 방광입니다. 시도 때도 없이 소변이 마렵고 화장실을 가기도 전에 소변을 흘리기도 해요. 반면 요실금은 힘을 줄 때 소변이 새는 것입니다.


질염도 요실금과 관계가 있나요?

질염은 감염성 질환입니다. 질염이 생기면 가렵고 쓰리고 따가워 아랫배나 골반에 불편함을 줍니다. 이런 증상은 염증의 종류나 심한 정도에 따라, 또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염증은 대개 몸이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게 되면 생깁니다. 또한 생리 전후나 성관계 후에 올 수 있습니다. 요실금이 있으면 소변이 새어 나오면서 질 쪽에 묻어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골반 구조 변화로도 요실금이 생긴다고 하던데요?

골반 구조보다 골반 근육과 엉덩이 근육이 기본적으로 다르다는 걸 알 필요가 있어요. 엉덩이 근육은 굉장히 두껍지만 골반 근육은 얇은 근육이 얽혀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골반 근육들이 골반 쪽 장기들을 다 받치고 있어요. 출산이나 나이가 들면 골반이 틀어지고 골반 근육들이 영향을 받습니다. 질 점막, 요도 주변의 염부 조직들의 호르몬이 떨어지고 방광이 빠져나오면서 구조적인 변화가 생기는 거죠. 그러면서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요실금에 좋은 운동이 있나요?

케겔운동이라고 질 주위 근육을 조였다 펴기를 반복하는 골반근육강화 운동입니다. 그런데 헬스트레이너에게 골반 근육을 수축해보라고 했더니 수축을 잘 못하더라구요. 골반 근육이 내 맘대로 수축이 안 되는 근육이라 이를 보조해주기 위한 자기장 치료도 있어요. 케겔운동이든 자기장 치료이든 운동한 사람이 안 한 사람보다 치료 효과가 더 좋습니다. 어쨌든 제대로 된 기구로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실금 치료기가 많던데 효과가 있나요?

시중에 30만원대 치료기가 나온 것을 봤는데, 효과는 미미하게 있겠지만 수천만원대의 병원 의료기와는 좀 다르겠죠. 시중 의료기는 임상실험을 거친 의료기가 드뭅니다. 이를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 수술을 꺼려하는 사람도 꽤 많죠?

네, 귀가 얇은 분들은 음식이나 기구 등 이것저것 다 해보고 효과가 없을 때 병원을 찾습니다. 약물치료를 해도 좋아지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결국은 수술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요. 수술 후 10명 중 9명은 10년이 지나도 부작용 없이 잘 지냅니다. 요실금은 수술이 최선이고 효과도 가장 좋습니다. 수술비용도 50만원대로 적은 편입니다.


요실금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뭔가요?

뭘 먹어야 되고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뭔지, 그리고 성관계를 해도 되는지에 대해서도 묻는 분이 많습니다. 골반의 구조적인 문제로 생기는 문제라 음식보다는 수술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성관계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요실금을 그냥 두면 저절로 좋아지는지 묻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 경우는 없습니다.


요실금 검사 방법과 대표적인 수술 방법이 있다면?

요실금은 초음파 검사, 내시경 검사 등 정말 진단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클리닉에서 검사하면 오래 걸리지도, 힘들지도 않습니다. 대부분 10분이면 간단히 끝납니다. 수술 방법은 개인의 몸 상태와 원인,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져요. 최근 도입된 TVT, TOT, TVT-O, mini-sling 등의 개선된 수술법은 간단해서 입원도 필요 없습니다. 수술을 망설이던 많은 환자가 이 수술법으로 치료를 했습니다. 환자들 중 요실금 수술을 하면서 이쁜이(질성형) 수술도 같이 해달라고 하는데, 마취 부위가 비슷해서 병행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