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유장휴의 Smart Aging] 재능도 거래가 가능하다

기사입력 2016-10-05 09:08

창의적인 능력을 사고파는 ‘재능마켓’

유장휴 디지털습관경영연구소 소장/ 전략명함 코디네이터

사소한 재능이 누군가에게는 절실히 필요한 능력이다

재능기부란 말이 있다. 주변에서 많이 듣는 말이다. 재능기부는 내가 갖고 있는 재능 혹은 능력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눠 주는 것을 말한다. 말 그대로 대가 없이 주는 것이다. 그런데 재능기부가 아닌 재능을 사고파는 곳이 있다. 재능을 사고파는 게 아직은 낯설긴 하지만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을 필요한 사람에게 주고 비용을 받는 틈새시장이 있다. 거창한 재능이 아니더라도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재능이라면 ‘재능마켓’에서 거래 할 수 있다. 타이핑 치는 간단한 것부터 번역이나 통역처럼 전문적인 재능도 있다. 내가 만약 컴퓨터로 타이핑하는 속도가 느리거나 펜으로 글을 쓰는 게 더 편하다면 종이에 글을 쓰고 타이핑 재능이 있는 사람에게 맡기면 된다. 비용도 생각보다 저렴하다. 타이핑 10장에 5000원 정도 한다. 비용이 저렴한 이유는 이곳에서 재능을 올리는 사람들은 기업이 아닌 일반 개인들이기 때문이다. 타이핑이 필요한 개인과 타이핑을 해주는 개인이 만났기 때문에 저렴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재능마켓은 새롭게 시작할 때 더 요긴하다

재능마켓은 일상적인 생활보다 사업을 할 때 더 요긴하다. 최근에 새로운 사업을 하기 위해 중·장년층이 협동조합을 만드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다섯 명이 모이면 협동조합을 쉽게 만들 수 있는데 문제는 그 이후다. 협동조합이라는 단체를 만들면 로고도 필요하고 명함도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서는 단체를 알릴 수 있는 광고지나 홍보용 동영상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디자인 회사나 동영상을 만드는 회사에 의뢰하면 비용이 비싸다. 협동조합 하는 분들 말을 들어 보면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너무 큰돈은 쓰고 싶지는 않다고 한다. 일단 최소비용으로 단체라는 구색만 갖추고 싶은데 일반 회사는 생각보다 비용이 비싸서 엄두도 못 낸다고 한다. 그런데 재능마켓에서는 새롭게 시작하는 단체에게 필요한 명함, 로고와 같은 디자인을 저렴하게 만들어 준다. 더 나아가서 회사소개서, 자기소개서, 홍보문구 등 글을 매끄럽게 다듬어주는 재능도 있어 글쓰기가 어려운 분들은 글쓰기 재능을 도움 받기도 한다.

상상력과 표현할 만한 게 있으면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재능마켓에는 다양한 재능들이 있다. 프로필 사진을 찍어 주거나 영상을 편집해 주는 재능도 있고 성우가 목소리를 녹음해 주는 재능도 있다. 무언가 표현할 게 있으면 재능마켓에 모인 재능인의 도움을 받아서 결과물로 완성된다. 이런 사례도 있다. 악보도 쓸 줄 모르고 악기도 다뤄 본 적이 없는 어떤 분이 자신의 행사 때 직접 음악을 만들어서 들려주고 싶었다고 한다. 그래서 재능마켓을 검색해 봤더니 컴퓨터 작곡 프로그램으로 음악을 만들어 주는 재능이 있었다고 한다. 이분은 카페에서 재능인을 만나 곡을 만드는 도움을 받아서 직접 자신이 곡을 완성했다. 한 번쯤 음악을 만들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분들이 있을 것이다. 직접 컴퓨터로 음악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쓸 줄 몰라도 재능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연결되면 나만의 곡을 만들 수 있다. 시니어들이 갖고 있던 경험과 노하우가 표현하는 재능과 만나면 상상하지 못할 최고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 재능이 필요한 분들은 재능마켓을 이용해보자.

재능마켓에서 삽화 그리는 재능 구매하기

1. 검색창에 ‘재능마켓’을 검색한다

● 재능을 올리는 사람들은 여러 곳에 비슷한 재능을 올린다.

● 자신에게 필요한 재능이 있는 ‘재능마켓’을 이용하는 게 좋다.

2. 필요한 재능을 검색한다

● 타이핑, 명함, 로고, 글쓰기, 편집, 출판 등 필요한 단어를 검색한다.

3. 마음에 드는 재능을 선택하고 구매를 한다

● 기본 수량을 선택한다.

● 빠른 작업이나 추가 수정이 있을 경우 옵션을 선택하여 금액을 더 지불한다.

4. 결제를 하면 작업이 시작된다

● 결제가 완료되면 재능인의 연락처가 공개된다.

● 일정, 요청사항 등 세부적인 사항을 조율하며 결과물을 기다린다.

● 결과물을 받고 만족도를 평가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