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JOY 이색모임] "스텝을 착착, 애정이 철철" 부부가 함께하는 동호회 '참댄스 패밀리'

기사입력 2015-07-20 09:37

▲2015년 5월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정기 댄스 파티에 참여해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부부 회원들의 모습. (이태인 기자 teinny@)

서로의 손을 꼭 잡고 다니는 중년부부가 얼마나 될까? 여가 시간이 생기면 함께하지 못해 안달이 난 부부는 또 얼마나 될까? 스킨십이 줄어들고, 각자의 취미생활을 즐기는 요즘 부부들에게서는 찾기 힘든 모습이다. 하지만 손을 잡고 함께하는 시간을 애타게 기다리는 이들이 있다. 바로 참댄스 패밀리 부부 동호회 회원들이다. 동반자(同伴者)라는 말이 가장 어울리고, 반려자(伴侶者)가 있어 행복한 그들을 만나봤다.

이지혜 기자 jyelee@etoday.co.kr

사진 이태인 기자 teinny@etoday.co.kr


참댄스 패밀리의 리더 정기철(정기철 크루즈댄스컴퍼니 대표), 남미경(강남대 겸임교수, 대한 댄스스포츠 경기연맹 강남 연수 원장) 부부에게 동호회의 요모조모에 대해 물어봤다.

▲2015년 5월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정기 댄스 파티를 기념해 축배를 들고 있는 리더 정기철,남미경 리더 부부와 회원들.(이태인 기자 teinny@)


부부만을 위한 동호회를 만들게 된 이유

첫 공식 행사는 1999년에 회원들과 함께 새해를 맞아 제야의 종소리를 들으며 새벽 2시까지 춤을 췄던 밀레니엄 파티예요. 하지만 그전부터 조금씩 진행해왔죠. 댄스스포츠와 무용을 전공으로 했던 우리 두 사람이 부부가 되고, 댄스스포츠를 알릴 수 있는 부부모임을 생각하게 됐어요. 그때만 해도 댄스스포츠가 많이 보급돼 있지도 않았고, 남녀가 춤을 춘다고 하면 대부분 음성적인 분위기를 떠올리곤 했죠. 아무래도 모르는 사람끼리 손을 잡으면 이상하게 생각하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회원은 부부로만 받자고 원칙을 세우게 됐어요. 그땐 이름이 ‘스튜디오 정 댄스’였는데, ‘다른 이름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회원들과 상의한 끝에 ‘참댄스 패밀리’라는 이름을 만들었죠.


참댄스 패밀리 동호회 분위기

동호회 이름에 있는 ‘패밀리’라는 단어처럼 정말 가족처럼 지내요. 40~50대 때 동호회 초창기부터 함께 시작하셔서 60세가 넘도록 오랜 시간 함께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여러 사람이 모이면 말도 많아지고, 시기도 하는 사람이 생기는데 우리 회원들은 못해도 잘한다고 격려해주고, 서툴러도 예쁘다고 칭찬해주죠.


참댄스 패밀리 회원들의 성향

현재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회원들은 130~140명 정도 되고, 거의 대부분 50대 이상이에요. 평균적으로 7~8년 활동하신 분들이고, 병원장 등 의사나 기업 오너분들이 대다수인데, 의외로 의사분들이 춤을 배우거나 색소폰 연주 등을 하면서 취미생활을 중시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또, 부부가 함께 춤을 배우려면 시간 할애를 자유롭게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오너분들에게는 부담 없는 취미가 될 수 있죠. 무엇보다 함께 춤을 추려면 부부 사이가 좋아야 하거든요. 그렇게 부부 관계가 좋은 사람들끼리 모이다 보니 좋은 바이러스가 퍼져서 늘 화기애애하답니다.

▲2015년 5월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정기 댄스 파티에 참여해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부부 회원들의 모습. (이태인 기자 teinny@)


동호회에 가입하려면?

먼저 부부가 함께 오셔야 해요. 이러한 원칙 때문에 ‘참댄스 동호회에 가입하려면 혼인신고서를 내야 한다’는 농담까지 생기기도 했죠. 1차적으로는 저희(정기철, 남미경 부부)가 수업을 하고 있는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압구정본점이나 킨텍스점에 있는 부부 댄스스포츠 크루즈·파티댄스 커리큘럼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점차 연습도 하고, 레슨도 받으시면서 동작을 익히시면 돼요. 문화센터 등에 지출하시는 교육비는 별도고, 동호회에 가입하실 때는 부부당 평생 가입비 5만 원만 내시면 돼요. 소속감을 느끼게 하기 위한 형식적인 차원이죠. 그리고 연회비 역시 부부당 10만 원이에요. 그 외 연중 호텔파티나 크루즈여행, 골프여행 등은 회비에서 일부를 쓰고 나머지는 개인부담으로 즐기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어요.


동호회를 즐기려면?

먼저 춤을 익히는 게 중요하겠죠.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고 동작을 느낄 수 있어야 즐겁거든요. 탱고, 왈츠, 룸바, 차차차 등 댄스스포츠 종목만 10가지가 되는데 그것을 다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파티에서 분위기를 타려면 한 3~4년 정도는 배우셔야 자신감이 붙어요. 춤도 체력이 돼야 하기 때문에 평소 건강을 유지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무엇보다 부부가 함께 호흡을 맞춰 춤을 춰야 하니까 금실이 좋아야 뭐든 즐겁겠죠?


참댄스 패밀리 동호회의 자부심

해외 결혼식, 크루즈 여행 등을 가봤거나 대사관, 외교관을 지내셨던 분들이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서양의 파티문화예요. 서양인들은 즐거운 날이나 모임이 있을 때면 파티를 열고 항상 춤을 추거든요. 그런 문화가 익숙하지 않은 한국인들은 어색해하고 쭈뼛거리게 되죠. 영어를 못해서 언어로 어필하지는 못하더라도 춤을 추며 몸의 대화를 통해 매력을 발산할 수 있거든요. 우리 동호회는 1년에 한 번씩 크루즈 여행을 가는데 멋지게 턱시도와 드레스를 차려입고 밤새도록 춤을 추며 분위기를 즐겨요. 그러면 우리를 구경하는 서양인들도 굉장히 근사하다며 박수를 치고, 서빙하는 직원들도 마치 귀족을 모시듯 대접하곤 하죠. 요즘은 동호회 하면 아웃도어 입고 산으로 가고, 해외여행을 가도 평범하게 즐기다 오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회원들은 우아하게 치장도 하고 품위 있게 춤도 추고 하니 그런 점에서 자부심과 즐거움을 느끼는 것 같아요.


▲2015년 5월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정기 댄스 파티에 참여해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부부 회원들의 모습. (이태인 기자 teinny@)

동호회 회원들이 가장 만족하는 것

호텔 파티를 할 때 시범 댄스를 선보이는 부부가 있는데 주로 결혼 25주년, 30주년 등 결혼기념일이나 환갑, 칠순 생일 등을 기념하는 분들이죠. 그땐 자녀들이나 다른 가족도 함께 초대돼 부부의 춤을 볼 수 있거든요. 그동안 부부가 함께 열심히 연습한 춤을 사랑하는 이들 앞에서 추는 그때의 벅찬 감동은 잊을 수 없다고들 하세요. 그들을 바라보는 가족들도 마찬가지고요. 중년이 되면, 특히 주부들은 큰 목표 없이 살아가게 되는데 동작 하나, 종목 하나를 배우자와 함께 한다는 목표를 멋지게 이뤄냈으니 얼마나 뿌듯하고 행복하겠어요. 그날만큼은 두 사람이 파티의 주인공이나 다름없죠. 회원들은 그렇게 무언가를 배우고, 부부가 함께 꿈을 꾸며, 함께 그 꿈을 이루는 등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일련의 과정들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가장 만족스러워 해요. 또 춤 자체가 운동이잖아요. 드레스를 입고 근사한 포즈를 하려면 몸매관리를 안 할 수 없거든요. 그렇게 부부의 정신적 건강과 외적 건강을 모두 튼튼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참댄스 패밀리의 미래

요즘 100세 시대라고들 하잖아요. 90세에도 찢어진 청바지를 입고 차차차를 추는 부부, 백발머리를 하고도 입에는 새빨간 장미를 물고 탱고를 추는 부부를 상상해보곤 해요. 회원들끼리도 “우리 80세가 되면 다 함께 공연할 거예요”라며 즐거워들 하세요.

무엇보다 처음부터 고집스럽게 지켜온 ‘부부’라는 콘셉트 덕분에 건전하고 안정적으로 모임을 유지해 올 수 있었어요. 먼저 배우자를 떠나보내시고 함께 춤을 출 수 없어 외로워하시는 분을 볼 때면 정말 눈물이 나도록 슬프죠. 그렇지만 부부가 함께하는 동호회인 만큼 회원 간에 슬픔을 함께 나누고, 서로를 가족처럼 생각하는 마음이 깊어요. 그런 따뜻한 마음으로 늘 건강하게 동호회가 유지됐으면 좋겠어요.



참댄스 동호회 박중진(69), 김경희(69) 부부 회원 인터뷰

婦)아내 김경희 함께 춤을 추기 시작한 지는 20년 정도 됐어요. 그런데 정말 엊그제 시작한 것처럼 아직도 즐겁고 신나요. 동작 하나를 완벽히 익히는 데 몇 년씩 걸리거든요. 남편과 천천히 하나씩 터득해가면서 하다 보니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죠. 살아가면서 나에게 활력을 줄 수 있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 생긴 셈이에요. 우리는 춤을 출 때 드레스와 턱시도를 입는데, 아무래도 더 근사하고 멋지게 보이려면 몸매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거든요. 그런 부분도 서로 챙겨주고 가꿔주게 되니까 더 아름답고 건강해지는 것 같아요.


夫) 남편 박중진 중년이 되고 우리 부부가 나이가 들어서도 마지막까지 함께 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 생각했어요. 보통 중년부부들을 보면 함께 하는 것보다는 취미나 여가를 각자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는 춤을 통해서 공통 관심사가 생기고 함께 즐길 것들이 많아졌죠. 부부 사이가 좋다고 해서 매일 대화만 하고 살 수는 없는데, 같이 몸을 움직이니 운동도 되고 스킨십도 자연스럽게 하니까 더 가까워지는 것 같아요. 부부댄스는 나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호흡을 맞추고 상대를 배려해야만 원하는 동작들을 해낼 수 있기 때문에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이 더 커지더라고요. 또, 직장에서 찾은 전문성 외에 무언가 내가 자신감 있게 할 수 있는 분야가 생긴 게 좋죠.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조금이라도 더 젊었을 때 시작했으면 해요. 그래야 몸이 더 유연할 때 빨리 습득할 수 있고, 진짜 즐길 수 있는 나이가 됐을 때 자유롭게 춤을 출 수 있으니까요.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