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리테일, 세대별 SNS 앱 사용 현황 조사
▲SNS 앱 세대별 사용시간 순위(와이즈앱·리테일)
▲SNS 앱 세대별 사용자 순위(와이즈앱·리테일)
50대 이상 연령층이 사용하는 SNS가 바뀌고 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발표한 ‘2025년 6월 세대별 한국인의 SNS 앱 사용 현황’ 조사 발표에 따르면, 4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앱이 네이버 밴드에서 인스타그램으로 변화했다. 40대의 인스타그램 사용자 수는 637만 명이었다.
50~60대 이상 세대의 SNS 앱 이용 트렌드에도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이 연령층에서는 가족, 동호회, 학부모 모임 등 폐쇄형 커뮤니티 중심의 네이버 밴드가 압도적으로 강세를 보였다. 밴드는 시니어 세대의 단체 소통과 정보 공유의 주요 창구로 쓰인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오픈형 SNS 플랫폼 활용이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여행, 취미, 손주 사진 등 일상 공유와 정보 탐색을 위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시니어가 증가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동영상을 손쉽게 올릴 수 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거나 새로운 트렌드를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니어들도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해시태그, 스토리, 쇼핑 등의 기능을 이용해 취미 활동이나 관심사 기반 소통이 활발한 것도 이러한 변화의 원인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