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골치 아픈 무릎 건강, 중년을 위한 관리법

기사입력 2022-07-20 08:33

[브라보 헬스] 체중 조절 무릎 통증에 효과적… 스트레칭으로 주변 근육 키워야


무릎에 문제가 있었던 70대 환자가 오랜만에 병원을 찾았다. 2년 전 퇴행성 무릎 관절염으로 입원 치료를 받은 뒤 호전된 상태로 퇴원하셨던 분이다. 내원 이유를 물어보니 최근 들어 무릎 통증이 다시 느껴진다고 말씀하셨다. 이어지는 환자분의 이야기는 이러했다.

지난 2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외출 횟수가 줄어들면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았다고 한다. 그러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단체 관광 모임에 자주 나가게 됐단다. 평소보다 무리해서 걷는 날이 많아지면서 갑작스러운 활동 증가로 통증이 재발한 것 같다는 것이었다.

환자의 무릎을 살펴보니 노화로 인해 전보다 연골이 얇아졌고, 무엇보다 하체 근력도 많이 약해진 상태였다.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발생하는 염증이 일차적인 원인이었다. 또한 약해진 근력이 체중의 부하를 효과적으로 흡수하지 못해 통증이 재발한 결과였다.

이처럼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연골이 마모되기 시작하면서 발생한다. 어떻게 보면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노화에 따라 피할 수 없는 노인성 질환이다. 3~5mm 정도인 무릎 연골의 내구성이 60~70년이라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70세가 넘어도 건강한 무릎을 갖고 생활하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주변에 많다. 이들의 비결은 뭘까.

체중 조절과 하체 근력 운동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우리 무릎 연골은 평생 체중의 3~4배에 달하는 하중을 견딘다. 체중 관리를 꾸준히 해놓지 않으면 무릎도 언젠가는 한계에 달하고 연골이 닳아 관절염이 생긴다. 이에 적정 체중을 유지해 하중을 줄이는 방식이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인혁 병원장)
(하인혁 병원장)


아울러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하중 및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에 필요한 것이 하체 근력이다. 허벅지 및 무릎 주변의 근육을 키우면 무릎 연골에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외에도 연골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 등을 챙기면 더욱 좋다. 연골 보호를 위해 한방에서는 과일 모과가 한약재로 쓰인다. 모과를 주재료로 조제되는 ‘자생숙지양근탕’은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다. 모과는 실제 임상 현장에서 무릎 연골 보호 및 뼈 건강, 근육통 완화에 효과를 보인다. 앞서 무릎 통증으로 필자를 찾은 환자도 자생숙지양근탕을 체질에 맞게 처방받아 효과를 봤다.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모과의 치료 효과는 최근 관련 연구 논문을 통해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지난 4월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SCI(E)급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에 게재한 연구 논문에 따르면 모과의 연골 보호 효과에 대한 작용 기전이 밝혀졌다. 연구에서 손상 처리된 연골 세포에 모과 추출물을 노출시킨 결과, 연골의 필수 성분인 ‘프로테오글리칸’(Proteoglycan)과 ‘제2형 콜라겐’(Col2a1)의 발현량이 늘어난 것이 확인됐다. 또한 모과는 연골 퇴행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유의미하게 감소시켰다.

한약 처방과 함께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 침치료와 약침도 병행하면 효과가 좋다. 침치료는 지속적인 부담에 뭉친 무릎 관절 주변 근육과 인대 등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여기에 염증을 빠르게 제거하는 데 좋은 약침을 통증 부위에 직접 놓으면 통증 경감에 도움이 된다. 자생한방병원의 약침에는 2003년 미국에서 물질 특허를 받은 ‘신바로메틴’ 성분이 포함된다. 신바로메틴은 여러 연구 논문을 통해 염증 제거, 뼈·연골 재생 등의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갑작스럽게 늘어난 야외 활동에 무릎이 놀라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필자가 만난 시니어 환자처럼 2년간 특별한 활동이 없었다면 무릎 근력이 약해진 상태일 수 있다. 외출이 잦아지는 요즘,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무릎을 깨워주고 주변 근력을 키워 관절염 예방에 집중해야 할 때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