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알고 먹으면 약이 되는 ‘식초’

기사입력 2019-04-29 11:15

식초는 우리의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조미료다. 늘 사용하고 있기에 그 효능에 대해 둔감해지기 쉬운데, 인체에 매우 좋은 약재다. 식초를 아세트산이라는 성분으로 아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제대로 된 정보를 모르면 많은 것을 놓치게 된다. 양조식초, 현미식초, 발사믹식초 맛이 같을까? 성분이 같다면 가격도 비슷해야 하는데 큰 차이가 난다. 맛도 다르고 효능도 다르기 때문이다.

식초는 시큼한 맛이 특징이다. 시큼한 맛은 강한 신맛과 약한 신맛으로 나눌 수 있다. 강한 신맛은 황산이나 염산처럼 녹여버리고 뚫어버리는 성질을 갖는다. 그래서 뭉친 것을 강하게 뚫어주고 몸속의 물혹이나 종양 등도 녹여버린다. 또 강한 신맛에 오래 노출되면 뼈와 치아도 상한다. 콜라를 많이 마시면 뼈와 치아가 망가지듯이 말이다. 따라서 식초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려면 약한 신맛이 나는 발효식초를 먹는 것이 좋다.

식초의 첫 번째 효과는 소화력 회복이다. 현미식초는 오래 숙성해도 신맛이 강해지지 않는다. 흑초나 발사믹식초도 마찬가지다. 오래 숙성될수록 시큼함은 덜해지고 오히려 끝맛이 달다. 그래서 오래 숙성한 간장이나 된장, 고추장, 술을 먹으면 소화가 잘되는 것이다. 잘 묵힌 식초는 위산을 대신해 단백질 소화를 돕는다. 식사를 하고 서너 시간이 지나도 속이 더부룩하고 식욕이 안 생기는 증상도 호전시켜준다. 나이가 들면 뭘 먹어도 소화가 잘 안 되고 더부룩하다. 이럴 때 잘 숙성된 식초 몇 방울을 물과 섞어 마시면 도움이 된다.

신맛의 두 번째 효과는 활발한 장운동이다. 가스가 덜 차고 변비와 설사에도 좋다. 장이 건강해지면 혈액순환도 좋아져 머리가 맑아지고 피부도 깨끗해진다.

신맛의 세 번째 효과는 관절염 예방이다. 단백질은 관절 주변에 많이 축적되어 있는데, 위산 분비 저하로 단백질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우리 몸은 관절 주변의 단백질을 분해해 사용한다. 이로 인해 관절이 약해지고 석회화되며 점액낭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보통 오십견이라고 불리는 어깨 질환도 위산 분비 저하와 관련이 많다.

약한 신맛은 역류성식도염에 좋다. 나이가 들면 위산 분비 저하로 음식물을 소화시키지 못해 역류성식도염이 자주 발생한다. 이른 저녁에 먹은 음식이 잠잘 때까지 소화가 안 되면 자는 동안에도 위산이 계속 분비된다. 또 분비된 위산이 식도를 따라 역류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식도가 불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럴 때는 제산제 대신 식사 후 물에 식초 몇 방울을 타서 마셔주면 도움이 된다.

식초는 피를 맑게 해준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어혈을 풀 때 식초를 많이 쓴다. 특히 멍이 잘 들고 생리통이 심하고 물혹이 자주 생기는 여성들에게 좋다. 식초가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아무 이유도 없이 가슴 통증이 있을 때도 식초 탄 물을 마셔주면 좋다. 식초는 ‘동의보감’에서도 자주 언급되는데, 급작스럽거나 오래된 흉통 모두에 좋다. 단백뇨, 냉, 하혈, 피똥 등에도 치료 효과를 보인다. 특히 약한 신맛을 내며 오래 묵힌 식초가 좋다. 외용 치료제로도 쓰여 벌레 물렸을 때 상처에 바르면 도움이 된다. 입안이 헐었을 때도 식초로 상처 부위를 씻어주면 좀 더 빨리 아문다.

식초는 크게 합성식초, 양조식초, 발효식초 3종류로 나뉜다. 합성식초는 석유에서 추출한 아세트산이며 영양소가 없다. 양조식초는 에탄올에 초산균을 넣어 1~2일 만에 빠르게 숙성시킨 것으로서 마트에서 판매하는 식초는 대부분 양조식초다. 이런 식초들은 신맛만 낼 뿐 유기산,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거의 없다. 발효식초는 과일이나 곡류 외의 성분은 추가하지 않고 천연 재료를 자연 발효시켜 만든다. 발효 과정이 3개월 이상 진행되기 때문에 다양한 유기산과 영양 성분이 포함된다. 자연 발효 과정을 거친 대표적인 식초로는 흑초, 발사믹식초 등이 있다. 이제부터라도 식사 후 식초 몇 방울을 물에 타서 마셔보자. 소화도 돕고 변비도 해결해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피부도 좋아진다.


최철한(崔哲漢) 본디올대치한의원 원장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 박사. 생태치유학교 ‘그루’ 교장. 본디올한의원네트워크 약무이사. 저서: ‘동의보감약선(東醫寶鑑藥膳)’, ‘사람을 살리는 음식 사람을 죽이는 음식’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