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브라보! 투자 인사이트] 한국 조선사 부활 '뱃고동'

기사입력 2019-12-24 06:14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2020년부터 눈높이 달라진다

조선업계가 올해 목표달성을 위해 연말 수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선사들의 수주 행진은 올해 세계 발주시장이 부진한 가운데 거둔 쾌거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올해 진행한 수주 영업 노력이 내년에 결실을 볼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 조선사 가운데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을 살펴볼 만하다”고 말했다.

▲LNG운반선(삼성중공업)
▲LNG운반선(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수익성 양호한 LNG선 수주

삼성중공업은 내년부터 흑자전환이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차증권이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의 내년 예상 매출액은 전년 대기 11% 증가한 7조9202억 원으로 고정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내년 영업이익은 1443억 원으로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11월 누적 수주금액은 전년 대비 42% 늘어난 71억 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수주 가이던스 78억 달러 달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수주의 대부분은 수익성이 양호한 LNG선 및 해양생산설비로 믹스 개선이 기대돼 내년 이후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배세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삼성중공업은 수주의 질과 양을 모두 충족시키는 중”이라며 “올 11월 누적 수주실적은 목표 수주금액 78억 달러의 91% 수준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또 “수주 대부분이 수익성이 높은 LNG선, 해양생산설비 등으로 내년 이후 실적 눈높이가 올라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내년은 추가적인 일회성 손실로 인한 자본 감소가 제한적일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이 보유한 5척의 드릴십의 경우 이미 공정가치의 55% 수준으로 평가해 충당금을 설정했다. 선가 상승으로 모든 선종의 수주 수익성은 플러스 전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지난 3분기 누적으로는 신규 수주에 따른 공사손실충당금 설정 및 드릴십 관련 일회성 비용 등으로 지배주주순손실 9926억 원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3분기 말 지배주주자본총계는 지난해 말 대비 약 9000억 원(13%) 감소했다.

현대차증권은 삼성중공업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매수’와 목표주가 9800원을 유지했다. 한국투자증권은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만 원을 제시했다.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지난 23일 종가기준으로 7170원이다.

▲대우조선해양 조선소(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조선소(대우조선해양)

◇세계 선두 선사가 주목하는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각 선종에서 세계 1위 선사들을 주력 고객사로 갖고 있다. 이번에도 세계 1위 LNG선사인 마란가스로부터 LNG선 1척과 VL탱커분야 세계 5위인 마란탱커로부터 VL탱커 2척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3척을 포함해 총 57억6000만 달러의 수주실적을 달성했다. 수주잔고는 VL탱커, LNG선, 초대형컨테이너선 등 3가지 종류로 단순화됐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선박 건조 마진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세계 선두 선사로부터의 계속된 선박주문은 차별화된 기술력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마란가스는 티케이 LNG 파트너스와 ME-GI엔진을 두고 경쟁하는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을 더욱 주목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란가스는 수주잔고 13척을 포함해 총 45척의 LNG선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대우조선해양에 35척을 발주했다. 마란탱커 역시 41척의 보유선박량 중 대우조선해양에 36척을 주문했다. 안젤리쿠시스그룹은 언론에 여러차례 등장해 마란가스의 성장과 경쟁력은 대우조선해양에서 인도받은 선박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것을 밝힌 바 있다.

박무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용선시장에서 연비를 중심으로 용선료가 차별화되기 시작했다”며 “다른 선주사들 역시 가격과 납기가 아닌 조선소의 기술력을 선박발주의 중요한 조건으로 삼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세계 선두 선주사가 주목하는 대우조선해양을 향한 전세계 선주사들의 관심과 집중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나금융투자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매수’와 목표주가 5만 원을 제시했다. 한국투자증권은 투자의견 ‘매수’와 3만3000원을 내놨다.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는 지난 23일 종가기준으로 2만7700원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