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4050위한 ‘인생디자인학교’ 비전 선포

기사입력 2023-12-07 13:48

서울미래학습포럼 개최, “실행하고, 네트워킹하는 성장 동행 플랫폼 될 것”

(사진=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제공)
(사진=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제공)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 12월 6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디자인홀에서 3차 ‘서울미래학습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서울시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 주최한 것으로 ‘미래 서울시민 인생을 디자인하는 새로운 학교 비전’을 주제로 했다.

사회는 김종선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기획조정국장이 맡았다. 구종원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원장 직무대행)은 기조발표를 통해 ‘미래 서울시민 인생을 디자인하는 학교 비전’에 대해 전했다.

다음으로 ‘인생 전환점의 성장 스킬을 기르는 학교 모델’, ‘4050 세대가 말하는 인생디자인학교’, ‘우리가 바라고 응원하는 인생디자인학교’ 발표가 이어졌다.

행사장 한편에는 인생디자인학교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여한 참가자들의 프로젝트 결과물이 전시됐다.

인생디자인학교 핵심은 ‘실행력’

인생디자인학교 모델을 소개한 김혜영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정책팀장은 새로운 40·50세대에 맞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의 40·50세대는 과거 X세대라고 불렸다. X세대는 90년대 초반 문화 부흥기를 지내면서 개성을 마음껏 표현하는 젊은 시절을 보냈고,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해 자녀와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부모 세대를 말한다.

김 팀장은 새로운 40·50세대를 분석해보니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특징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첫째 ‘표준’이 되는 중장년이 없다. 그만큼 다양성이 있는 세대라는 뜻이다.

둘째, 청년기와는 다른 중장년기의 혼란이 있다. ‘나는 제대로 가고 있나?’를 고민하는 시기다.

셋째, 변화가 두렵지만 안주도 하고 싶지 않은, 아직 더 할 수 있다는 시도에 대한 욕구가 있다.

넷째, 트렌드에 대한 감각과 취향이 발달한 세대다.

다섯째, 생애 전환을 시도하는 이유로 ‘관계’가 많이 꼽히는 시기다. 배우자, 자녀, 부모님 등 주변 네트워크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새로운 인생디자인학교를 설계할 때 “기존의 정형화된 생애 설계 콘텐츠가 아니라, 다른 사람과 다른 나만의 인생 방향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한 중장년이기에 실험과 재건 단계에 집중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고 “네트워킹과 지지 모델이 훨씬 중요하다”는 점을 반영했다.

김 팀장은 “커리큘럼 중심이 아니라 인생학교가 플랫폼이 되어 기회의 장이 되고 실행력을 높이는 콘텐츠로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모델을 구성했다”면서 “생각하는 힘을 넘어 실행하는 힘을 기르는, 인생 전환점의 성장 동행 플랫폼인 셈”이라고 말했다.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한 중장년을 위해 인생학교는 단순히 교육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핵심이다.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네트워킹과 연계를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서는 파일럿 교육에 참여했던 네 명의 사례자(김희정, 장기도, 이승은, 장한나 씨)가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다. 네 사람은 “생각만 하던 것을 2주 만에 하게 됐다”, “실제로 결과물이 나온 것이 신기했다”고 입을 모았다.

처음에는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성도 잡지 못했지만, 인생디자인학교의 수업 모델을 따라가며 방향도 잡고, 무엇을 해야 할지도 구체화하고, 무엇보다 실행에 옮겨 결과물을 냈다는 점을 뿌듯해했다.

발표가 끝나고 이희수 중앙대학교 교수(서울시 교육명예시장)는 “오전의 역습을 조심하라”는 말이 있다면서 인생 전반전이 오전이라면 인생 후반전은 “‘내가 살아주지 못한 삶’이 나를 역습하지 않도록 디자인학교와 동행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황성현 퀀텀 인사이트 대표는 “그동안 3년 단위로 경력을 설계했는데, 회사 즉 일을 그만두면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설계를 안했더라”면서 “서울시에서 이런 장을 마련한 것도 좋지만, 시민들의 참여가 있어야 더 의미 있어질 것”이라며 시민 참여를 독려했다. 무엇보다 인생디자인학교를 통해 또 다른 D, ‘dreaming’을 강조하면서 “삶에 대해 꿈꾸고 드리밍(dreaming) 프로젝트가 되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