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골다공증과 혈관질환에 좋은 연어 활용 레시피

기사입력 2019-09-09 08:55

[홈메이드 사찰음식+] 슈퍼푸드를 활용한 퓨전 사찰 레시피

마늘·파·부추·달래·흥거 등 오신채를 넣지 않고 만든 요리를 ‘사찰음식’이라 한다. 자칫 맛이 덜하거나 심심할 것이라 오해하지만, 다양한 레시피와 플레이팅을 접목하면 얼마든지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우리 몸에 좋은 식재료를 활용한다면 더욱 건강한 한 상이 완성된다. 슈퍼푸드를 가미한 퓨전 사찰음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레시피 및 도움말 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스타일리스트 곽영신 장소 협찬 키프레시(롯데월드타워점)


가을이 제철인 연어는 오메가3와 DHA가 풍부하고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잘 알려진 슈퍼푸드다. 비타민 A, B, D, E가 고루 함유돼 있는데, 특히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중년 이후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마트에서도 스테이크용 생물, 훈제, 통조림 등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연어를 손쉽게 구입할 수 있어 대중적으로 즐기는 식재료가 됐다.


▲연어 스테이크(레시피=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사진=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연어 스테이크(레시피=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사진=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연어 스테이크

재료 연어, 미니파프리카, 만송이버섯, 아스파라거스, 허브솔트, 로즈메리, 타임, 바질, 레몬, 올리브유

만드는 방법

1. 연어에 칼집을 낸 뒤 올리브유를 바른다. 연어에 올리브유를 발라 숙성시키면 더욱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2. 올리브유를 바른 연어 위에 허브솔트 1작은술을 뿌려 밑간한 뒤 로즈메리(또는 바질)를 소량 얹어 20분간 숙성시킨다. 허브솔트가 없다면 소금, 후추로 대체한다.

3. 연어가 숙성되는 동안 미니파프리카를 반으로 자르고, 만송이버섯은 한입 크기로 찢어둔다.

4. 연어를 굽기 전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손질한 파프리카와 버섯을 볶는다.

5. 야채를 볶고 기름기가 살짝 남은 팬을 중불로 한 뒤 재워둔 연어를 3분 정도 구우면 향이 배가된다. 이때 오래 구우면 연어 살이 퍽퍽해지면서 부스러지니 주의하자.

6. 한쪽 면이 70% 정도 익으면 뒤집어 반대쪽을 굽는다. 겉면이 하얗게 올라올쯤 뒤집으면 좋다(반으로 잘랐을 때 안쪽이 살짝 분홍빛이 돈다면 적당히 익은 것).

7. 접시에 볶아둔 파프리카와 버섯을 담고, 그 위에 연어를 올린 뒤 바질과 레몬즙을 뿌려 완성한다.


▲연어 샐러드와 연어 타르타르(레시피=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사진=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연어 샐러드와 연어 타르타르(레시피=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사진=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연어 샐러드

재료 연어, 양상추, 로메인, 비타민,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메추리알, 체더치즈, 파슬리가루

만드는 방법

1. 양상추, 로메인, 비타민, 브로콜리, 방울토마토를 한입 크기로 썬 다음 깨끗이 씻는다.

2. 씻은 채소의 물기를 빼는 동안 브로콜리를 한입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1분 30초 정도 데친 뒤 찬물에 담가 식감과 색감을 살려준다.

3. 연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생연어를 먹지 못한다면 훈제연어도 괜찮다.

4. 접시에 물기를 뺀 채소와 방울토마토, 반으로 썬 메추리알을 넣은 뒤 그 위에 연어를 얹고 체더치즈와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5. 고소한 참깨소스를 함께 곁들이면 좋다.


연어 타르타르

재료 연어, 화이트와인, 당근, 파프리카, 케이퍼, 소금, 레몬, 조청, 바질, 민트

만드는 방법

1. 연어를 화이트와인에 10분 정도 담가 잡내를 잡는다.

2. 와인에 담가둔 연어를 꺼낸 뒤 키친타월로 한 번 누른다.

3. 소금 1큰술, 바질 1큰술, 후추 1작은술을 섞은 뒤 연어에 뿌리고 조청 1큰술을 더해 10분 정도 재워두면 연어 살이 한층 쫀쫀해진다(연어가 두껍다면 15분 정도).

4. 당근과 파프리카를 잘게 사각썰기한다.

5. 재워둔 연어의 색이 진해졌다면 물에 깨끗이 씻은 뒤 키친타월로 물기를 확실하게 빼주고 사각썰기한다.

6. 준비한 연어, 당근, 파프리카에 케이퍼, 레몬즙을 1작은술 넣고 섞은 뒤 모양을 잡아 접시에 올린다. 바질소스와 민트를 함께 곁들이면 더 상큼하게 즐길 수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브라보가 만난 욜드족] “삶이 곧 힙합” 춤주머니 아저씨
  • [브라보가 만난 욜드족] “땀으로 지병 없애고, 복근 남겼죠”
  • 패션부터 여행까지… 소비시장 주도하는 욜드족
  • [브라보가 만난 욜드족] “커피 내리는 현장 남고자 승진도 마다했죠”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