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Tour] 물의 도시, 양평으로 떠나는 힐링 산책

기사입력 2015-02-17 15:59

▲양평 두물머리

※추위 때문일까. 몸과 마음이 자꾸 움츠러든다. 그렇다고 실내에만 있을 수는 없는 법. 마음을 따스한 온기로 채워줄 감성여행지를 찾아가자. 여유롭게 강변을 거닐며 겨울 낭만을 맘껏 누려보는 것도 좋겠다. <글ㆍ사진 김대성 여행작가>

▲양평 두물머리

◇두 강줄기를 품에 안은 ‘두물머리’

양평 두물머리는 특별한 만남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금강산에서 발원하여 흘러온 북한강과 태백산 금대봉 기슭에서 시작된 남한강이 예서 몸을 섞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곳에서 출발해 수 백 km에 이르는 멀고도 험한 길을 흘러온 두 강물이 아무렇지 않은 듯 어우러져 한몸이 된다. 예로부터 따뜻하고 여유로운 성질을 가진 남한강은 ‘암물’이요, 차갑고 거친 북한강은 ‘숫물’이라 했다. 태생부터 다른 두 물이 자연스레 하나가 되는 그 오묘한 조화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낭만적이다.

▲양평 두물머리

이곳은 한때 번성했던 나루터였다. 조선시대 한강의 4대 나루터 중 하나로 물길을 따라 한양을 오가던 이들의 쉼터 역할을 했던 곳이다. 사람들로 북적이던 나루터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지금은 표석만 쓸쓸하게 세워져 있다. 하지만 강변의 낭만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어 그 명성은 여전한 모습이다. 그 시절 주막에 둘러앉아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내던 길손들이 그랬듯, 굽이굽이 흘러온 강물에는 우리네 이야기가 가득 담겨있는 듯하다.

두물머리에서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웅장한 풍채의 느티나무다. 400년이 넘는 세월을 품고 당당하게 서있는 이 나무는 두물머리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를 ‘도당할배’라 부른다. 원래 ‘도당할매’와 함께 있었지만, 1973년 팔당댐이 완공되면서 할매나무는 수몰되고 할배나무 혼자 남게 되었다. 세월이 무색할 만큼 여전히 위풍당당한 할배나무는 고요하고 아늑한 경치와 조화를 이뤄 찾는 이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두물머리의 가장 큰 매력은 역시 빼어난 풍경이다. 산책로를 따라 걷노라면 마치 산수화 속으로 들어온 듯 착각할 정도다.

두물머리의 아름다운 풍경은 이미 오래전부터 유명했다. 조선시대 이건필의 ‘두강승유도’와 겸재 정선의 ‘독백탄’으로 남겨져 지금까지 전해 내려올 만큼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한다. 이러한 연유로 영화나 드라마에 단골로 등장하고, 사진작가나 동호회의 출사 장소로 유명세를 치르기도 한다.

다온광장은 소원쉼터에서 산책로를 따라 10분 정도 가면 나온다. 다온광장에는 한강8경 중 제1경을 알리는 ‘두물경’ 표지석을 세워놓았다. 바닥에는 1750년대에 제작한 해동지도 광주부 지도와 정약용이 두물머리를 보며 읊었다는 시가 새겨져 있다. 두물경 뒤로 보이는 풍경은 그야말로 절경이다. 남한강과 북한강이 하나 되어 한강을 이루는 장엄한 광경을 보고 있자면 왠지 모를 감동이 차오른다.

▲양평 두물머리

사실 두물머리는 화려한 관광지가 아니다. 단지 고즈넉한 풍경이 있을 뿐이다. 하지만 그 풍경 속을 거닐다 보면 마음에 담아올 것이 참 많다. 다양한 매력을 품고 있는 두물머리는 언제 찾아가더라도 만족스러울 만한 곳이다. 낭만적인 감성을 살며시 건드려 놓는 옛 나루터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근사한 쉼터로 사랑받고 있다.

▲양평 세미원

◇마음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해주는 정원

이제 세미원으로 가자. 세미원은 늪지를 생태공원으로 조성한 곳으로, 두물머리 산책길에 함께 둘러보면 좋다. 두물머리에서 세미원으로 가는 길은 조금 특별하다. 배다리를 통해 강을 건너야 하기 때문이다. 조선 후기 정조 임금이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를 참배하러 갈 때 한강에 설치했던 배다리를 재현한 것이다. 254m 구간에 52척의 목선으로 만든 이 다리는 정조의 효심과 정약용 선생의 지혜를 기리기 위해 설치해 놓았다. 배다리를 설계한 정약용 선생의 생가가 근처에 있어 더 의미 있게 다가온다. 깃발이 나부끼는 배다리를 건너면 아름다운 정원이 펼쳐진다. 세미원은 ‘물을 보며 마음을 씻고 꽃을 보며 마음을 아름답게 하라(관수세심 관화미심)’는 뜻이 담겨 있는 곳이다. 마음을 씻어내라는 의미를 담아 빨래판 모양으로 조성한 산책로가 인상적이다. 이외에도 일 년 내내 수련을 볼 수 있는 세계수련관, 화가 모네의 정원, 흐르는 물에 술잔을 띄웠던 유상곡수 그리고 추사 김정희의 세한도를 본떠 만든 세한정 등의 볼거리를 갖추고 있다. 다양한 테마로 꾸며진 세미원은 자연 속에 담긴 참뜻을 배울 수 있는 정원이다.

돌아서는 길, 마음이 한결 포근해졌음을 느낀다. 그저 강물을 따라 느긋하게 걸었을 뿐인데 말이다. 잔잔한 감동이 흐르는 풍경 속에서 겨울의 낭만을 오롯이 느끼고 가는 듯하다. 커피향처럼 은은하게 스며든 여운은 오래도록 남아 있을 것 같다.

◇여행가이드

- 두물머리

주소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양수리 697

관람시간 제한 없음

입장료 무료

주차비 무료(공영주차장, 교각주차장) / 2,000원(사설주차장)

- 세미원

주소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양수로 93

문의 031-775-1834 / www.semiwon.or.kr

관람시간 3월~10월 09:00~18:00 / 11월~2월 09:00~17:00

관람료 성인 4,000원 / 어린이, 청소년, 65세 이상 2,000원

휴무 매주 월요일

경기도에서 드라마와 영화에 빠지지 않고 나왔던 두물머리. 두물머리 느티나무는 오고가는 사람들의 든든한 쉼터로 400년동안 굳건히 지키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김수환·이어령, 그들은 왜 추앙받았나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