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스마트하게 살기 ③] 시니어들을 위한 SNS 길라잡이 … 페이스북(Facebook)-카카오스토리- 밴드

기사입력 2014-03-31 19:20

‘고개를 들면 소중한 사람, 소중한 순간들이 당신 곁에 있습니다.’

최근 공익광고협의회에서 제작한 <묵념>이라는 공익광고 문구다.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폰에 열중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사람들 간의 소통이 줄었다는 것을 경고하는 내용이다.

고개 숙인 그 사람들은 그 순간 많은 것을 놓친다. 다른 곳에 있는 사람들과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라는 매개체를 통해 손쉽게 소통하고 있는 지 모른다. 하지만 대면관계가 주는 무언의 창의력과 폭발력을 간과하고 있는 셈이다. 같은 말이라도, 말할 때의 태도와 표정 그것은 SNS가 결코 흉내낼 수 없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소통역할을 하고 있는 SNS를 도외시해서는 안된다. 큰 흐름이기 때문이다. 비록 익숙치 않더라도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손쉽게 SNS의 유용함을 만끽할 수 있다. 자! 도전해보자.

SNS 계정이 하나라도 없는 젊은이가 없을 정도로 SNS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이용하는 이유는 하나다. 지인의 소식을 알고 내 소식을 알리는 것. 즉, 친목도모다. SNS는 어느새 친목도모의 장으로서 가족ㆍ 친지ㆍ친구의 유대관계를 돈독하게 묶어주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조사한 '2013년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 조사 중 성·연령별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복수응답) 현황(사진 = 한국인터넷진흥원 자료 캡처)

그러나 시니어들에게 SNS는 멀게만 느껴진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조사한 ‘2013년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 중 50대와 60대 이상의 19.4%와 8.2%만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의 SNS를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카페와 클럽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와 블로그 활동도 SNS활동으로 간주 되는데, 이 또한 50대와 60대 이상에서 약 10% 이하의 사람만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50대 이상의 신중년들이 SNS를 사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지인이 SNS상에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흥미를 느끼는 것이 SNS다. 20~30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SNS 이용자가 적은 50대 이상의 사람들은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SNS를 제대로 알고 익히면 멀리 떨어진 가족과 지인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기다리고 있지 않아도 된다. 그들과 SNS상의 친구가 되면 수시로 소식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스마트 하게 살기’에서는 페이스북ㆍ밴드ㆍ카카오스토리 사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본다. 내 사진을 SNS에 올리고, 가족이나 지인들의 댓글을 감상하는 것도 일상에서의 쏠쏠한 재미일 것이다.

1. 페이스북 (facebook.com)

페이스북은 SNS의 대표적인 사이트다. 가입자 수도 전세계를 통틀어도 10억명이 넘을 만큼 어마어마한 인적 네트워크를 자랑하고 있다. 국내 지인들뿐만 아니라 이역만리 떨어진 외국인과도 불편함 없이 소통을 할 수 있다. 방대한 인적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페이스북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페이스북(www.facebook.com) 첫화면

페이스북에 가입 하는 것은 정말 간단하다. Facebook.com에 접속한 후 화면 오른쪽에 나오는 빈 칸에 정보만 채워주면 된다. 성ㆍ이름ㆍ이메일ㆍ이메일 재입력과 새 비밀번호ㆍ생일과 성별을 기입한 후 가입하기만 누르면 끝이다. 이 때 입력했던 이메일 아이디가 페이스북의 아이디가 되고, 새 비밀번호가 페이스북의 비밀번호가 된다. 예를 들면, bravo@bravo-mylife.co.kr로 가입을 했다면 로그인 창에 bravo@bravo-mylife.co.kr을 그대로 치면 된다. 일단계가 끝났다.

가입 후 화면에는 정보입력란이 나온다. 개인정보 유출이 우려된다면 굳이 적을 필요없이 우측하단에 건너뛰기를 눌러서 넘겨도 좋다. 이후 프로필 사진을 설정은 ‘내가 누구인지’ 알리는 요소로 페이스북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프로필 사진을 설정할 것을 추천한다.

앞의 과정이 끝나면 위의 화면이 나올 것이다. 이 화면 상단에 ‘궁금한 친구나 장소를 검색해보세요.’라는 말이 있는데 그곳에 자신이 찾고 싶은 이름을 검색하면 된다. 그것은 페이스북에 가입한 사람이어야만 한다.

▲'친구추가'를 누른 후 상대방이 친구추가를 수락하면 둘은 친구가 된다.

예를 들기 위해 ‘김영수’라는 이름을 검색해봤다. 꽤 많은 이름이 나왔는데 이중 자신이 친구 맺고 싶은 사람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이 나온다. 이후 '친구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상대방이 친구를 수락하면 둘은 친구가 된다. 이렇게 친구가 되면 페이스북에 접속하자마자 상대방이 쓴 글을 ‘뉴스피드’를 통해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친구들을 늘려간다면 많은 사람들의 소식을 한꺼번에 들을 수 있다.

▲보이는 란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 첨부와 함께 자신에 생각을 쓸 수 있다.

이 단계가 모두 끝나면 화면과 같은 상단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라는 란이 보일 것이다. 그곳에 커서로 클릭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면 끝이다. 사진이 올리고 싶다면 사진-동영상 업로드를 클릭 후 자신이 올리고 싶은 사진을 선택한 후 ‘게시’만 누르면 된다. 이것이 게시가 되면 나와 친구가 된 사람들은 내 사진과 글을 볼 수 있다.

2. 밴드

두 번째로 배워볼 SNS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어플) 밴드(BAND)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의 개방형 SNS의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어플이다.

밴드는 가족과 지인, 동아리 회원 등 멤버들끼리 의견이나 문화를 공유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어플이다. 밴드 어플을 사용하려면 안드로이드의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나 아이폰의 앱 스토어(App Store)에서 ‘밴드’를 검색해 어플을 설치한 뒤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밴드 어플을 터치하면 자신이 속한 밴드 리스트들이 책 모양으로 나열돼 있다.

여기서 밴드란 일종의 소모임이라고 보면 된다. 밴드 가입은 한 명이 먼저 나서서 밴드 1개를 만들고 회원들을 초대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폐쇄형 SNS로 불린다. 가입 초대를 받은 회원들이 수락하면 비로소 해당 밴드의 멤버가 된다.

밴드에는 게시판이 있어 글을 쓸 수 있다. 페이스북과 뒤에서 설명할 카카오스토리와 같이 공감 기능인 ‘좋아요’ 기능이 있고 댓글도 달 수 있다. ‘글쓰기’ 버튼을 터치하면 게시물 쓰기가 가능한데 사진을 찍어서 올리거나 갤러리에서 가져 올 수 있다. 동영상 업로드는 물론 멤버들에게 현재 위치 또는 특정 장소를 공유하는 ‘지도 기능’도 제공한다. 투표 기능은 모임 장소를 정하거나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할 사항이 있을 때 아주 유용하다. 기명과 무기명 투표 모두 가능하며 밴드 멤버들이 투표 결과를 함께 볼 수 있어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다.

채팅방은 카카오톡의 그룹 채팅 기능과 동일하다. 멤버들끼리 실시간 채팅이 가능한 공간으로 개개인을 초대하는 것이 아니라 멤버 전체와 채팅을 하도록 돼 있다. ‘일정 기능’을 이용해 정기 모임, 비정기 모임을 등록해 행사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멤버들이 회원 가입할 때 생일이 자동으로 입력돼 생일 챙기기에 용이하다.

밴드의 리더 및 구성원은 카카오톡 친구 목록 및 전화번호부 등 본인이 가진 친구 정보를 활용해 쉽게 밴드로 초대할 수 있다. 멤버 보기 버튼을 눌러 1대1 채팅, 전화, 문자도 가능하며 연락처 및 프로필 열람으로 멤버의 연락처를 내 스마트폰 연락처에 저장할 수도 있다.

최근 밴드 사용자가 늘면서 스마트폰뿐 아니라 PC에서도 네이버 아이디나 휴대폰 번호로 로그인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수월하게 모임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밴드다.

3. 카카오 스토리

마지막으로 배워볼 SNS 어플은 ‘카카오스토리’다. 그렇다. 어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카카오톡 회사에서 만든 SNS 어플이다. 카카오톡이 단순 메신저 역할을 했다면, 카카오스토리는 본인이 느끼는 생각과 추억이 담긴 사진을 여러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형성을 가능케 했다.

카카오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카카오톡 아이디를 이용해서 로그인이 가능하다. 기존 카카오톡에서 사용하던 계정으로 자동 연동이 되기 때문이다.

카카오스토리의 프로필 사진을 바꿔도 카카오톡의 프로필 사진은 바뀌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만의 카카오스토리 프로필 사진을 등록할 수 있다. 프로필 사진이 변경되면 변경된 프로필 사진은 다른 이용자들의 새소식에 등록이 돼 보여 지게 된다.

새 글을 쓰는 것도 어렵지 않다. 카카오스토리 메인화면에는 하단 가운데 X자로 표시된 아이콘이 있다. 이 부분을 터치한 후 자신이 올리고 싶은 것을 선택해 올리면 된다.

예를 들어 글을 올리고 싶으면 ‘글’, 사진을 올리고 싶으면 ‘사진’, 동영상을 올리고 싶으면 ‘동영상’을 터치 후 올리면 된다. 이 또한 프로필 사진 설정했을 때와 동일하게 작성이 모두 끝나면 나와 친구가 된 이용자들에게 보여 지게 된다. 사진과 동영상은 글과 함께 게재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선택한 후에 그것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쓰면 된다.

▲카카오스토리는 사진을 올릴 때 보정을 할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는 사진을 올릴 때 보정을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필터를 클릭 시 여러 가지 사진 보정효과가 있어 조금 더 멋지고 아름다운 사진으로 변경해 업로드가 가능하다. 아울러 사진 회전을 통한 위치 변경 효과도 제공한다.

글을 모두 쓰면 하단부에 필독친구 선택과 전체 공개가 나온다. 본인이 등록돼 있는 카카오스토리 친구에게 알림을 줄 수 있는 기능이다. 전체 공개 기능은 본인이 작성한 게시물을 카카오스토리의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하는 기능이다. 만약 친구들에게만 내용을 보여주고 싶을 경우 친구공개로 설정하면 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브라보가 만난 욜드족] “삶이 곧 힙합” 춤주머니 아저씨
  • [브라보가 만난 욜드족] “땀으로 지병 없애고, 복근 남겼죠”
  • 패션부터 여행까지… 소비시장 주도하는 욜드족
  • [브라보가 만난 욜드족] “커피 내리는 현장 남고자 승진도 마다했죠”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