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밤 수면 고민도 쿨쿨~
여름철 중장년층에게 숙면은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다. 수면의 질 저하는 심혈관계 질환이나 면역력 저하 등 신체 전반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무더위와 높은 습도, 신체 변화로 인해 잠 못 이루는 밤이 늘어나는 여름, 무덥고 끈적이는 여름밤을 쾌적하게 만들어줄 15가지 아이템을 소개한다.

1. 신체 이완 루틴 더하기, LG ‘힐링미 오브제 컬렉션 아르테’
잠들기 전 긴장한 몸과 마음을 풀어내는 루틴은 숙면에 이르는 지름길. 안마의자 ‘힐링미 오브제 컬렉션 아르테’는 온전히 안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표준 코스 기준 35데시벨 수준의 조용한 안마를 제공한다. 출하가 309만 원이며, 6년 계약 렌털 이용료는 월 5만 9900원.
2. 뽀송뽀송한 잠자리 위한 LG ‘휘센 오브제 컬렉션 제습기’
여름철 높은 습도와 장마로 인한 눅눅함은 불쾌한 감촉으로 숙면을 방해하고, 방치 시 곰팡이 발생으로 이어져 건강까지 위협한다. 이런 고민을 덜어주는 ‘휘센 오브제 컬렉션 제습기’는 강력한 제습 성능과 저소음 운전이 특징. 장마철 실내 습도 90%를 적정 수준인 40%까지 낮추는 데 필요한 시간은 30분가량이며, 약풍 운전 시 소음은 32데시벨이다. 사진은 건조 케이스를 연결해 신발을 말리는 모습. 13L 기준 49만 8000원. 구성품 별도 판매.
3. 겨울에만 쓰는 매트는 No! 경동나비엔 ‘숙면매트 사계절’
스마트폰과 연동한 AI가 호흡을 분석, 수면 단계에 맞춰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수면 효율을 7~15%까지 높이는 제품이다. 냉감 원단과 알러지 케어 원단을 양면에 사용했다. 온라인몰 ‘나비엔 하우스’에서 58만 원(Air). Pro 모델은 미정.
4 & 5. 아이슬란드처럼 서늘한 시몬스 ‘N32 아이슬란드 씨셀™ 필로우 & 듀벳’
시몬스 ‘N32 아이슬란드 씨셀™ 필로우(베개) & 듀벳(이불)’ 침구는 해조류에서 유래한 친환경 소재 ‘씨셀’을 적용해, 통기성과 탄력감을 높인 것이 특징. 씨셀은 열을 빠르게 배출해 고온에서도 쾌적한 수면 환경을 만든다. 크기에 따라 20만 원대부터 40만 원대까지 다양하다.
6. AI가 찾은 최적의 온도, LG ‘휘센 오브제 컬렉션 쿨 에어컨’
실내 온도가 쉽게 내려가지 않는 무더운 계절, LG ‘휘센 오브제 컬렉션 쿨 에어컨’은 AI 냉방 기능으로 사용자의 생활 패턴과 실내 환경을 스스로 학습해 맞춤형 바람을 제공한다.
특히 AI 수면 모드는 잠들기 전후의 온도와 바람 세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며 밤새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58.5㎡ 스탠드형 기준 200만 원대 초반.

7. 손목 위 숙면 파트너, 삼성 ‘갤럭시 워치’
‘갤럭시 워치’는 시니어의 여름철 수면 건강을 지켜줄 스마트한 파트너다. 수면 중 움직임, 심박수, 호흡수, 코골이, 잠든 시간 등 다양한 데이터를 측정해 수면의 질을 세밀하게 분석한다. 수면 단계별 맞춤형 개선 팁을 제공해 숙면 습관 형성에 도움을 준다. 갤럭시 워치7 모델 기준 20만 원대 중반.
8. 상념을 가라앉히는 시간엔 ‘침향’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에서 침향은 ‘침향나무의 수지가 침착된 수간목’이라고 규정한다. 태우면 특유의 상쾌한 향기를 내며, 비중이 높은 물질로 물에 가라앉는 성질이 있다. 침향의 효능은 기를 내려주고 아픔을 멈추며, 위를 따뜻하게 하고 양기를 보한다고 알려졌다. 복잡한 상념으로 잠을 이루지 못할 때 인센스 스틱을 태우거나, 찬 음식 또는 냉방으로 탈이 났을 때 침향차를 복용해도 좋겠다. 성분, 용량, 산지에 따라 가격대가 천차만별이다.
9. 뒤척일 때마다 은은한 향 솔솔, 벨라누이 ‘헬로우 나이트’
사람의 체취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향을 만드는 ‘벨라누이’에서 숙면을 위한 향수를 개발했다. 라벤더·오렌지·카밀러·재스민 등의 향을 사용해 긴장감과 불안을 낮추고, 안정감과 긍정적인 기분을 고취하도록 설계했다. 잠들기 전 신체나 침구, 방에 뿌리면 은은한 향이 심신 이완에 도움을 준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1병(50ml) 기준 6만 원.
10. 깊은 잠을 위한 선택, 바이탈뷰티 ‘굿슬립가바 365’
식약처에서 수면 질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L-글루탐산발효 가바 분말을 주원료로 사용해 수면 효율과 수면·각성 시간 등 다양한 지표에서 효과를 입증했다. 취침 전 소형 정제 2알만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된다.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와 아모레몰 등에서 살 수 있다. 30일분 정가 3만 7000원.
11. 흑하랑상추의 락투신으로 단잠, 휴온스엔 ‘흑하랑 부루수’
심신 안정 성분 ‘락투신’이 일반 상추보다 124배 높다고 알려진 ‘흑하랑상추’ 추출물에 타트체리, 발레리안, L-테아닌 등 12가지 원료를 배합했다. 보존료·합성향료·색소가 없으며 칼로리 부담이 적다. 휴온스엔 공식 홈페이지와 이너셋몰에서 3만 9000원에 판다.
12. 따뜻한 온천수로 눈의 피로 덜어요, 스팀베이스 ‘데일리 아이마스크’
약 40℃의 온천수 스팀이 20분간 눈가를 감싸주는 일회용 안대다. 눈의 피로와 긴장 완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향으로 출시됐다. 낯선 여행지나 수면을 방해하는 빛이 있는 공간에서 자야 할 때, 눈이 뻐근하거나 불면증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올리브영에서 5매입 9000원대.
13. 임금께 약보다 먼저 올린 다향연 ‘하루의 휴식’
‘법제’는 한의학에서 약의 성질에 따라 정해진 방법으로 가공하는 일을 말한다. 다향연은 옛날 임금이 아프면 차를 먼저 올렸다는 사실에 착안한 법제차 명인 왕군자 씨의 브랜드다. 그중 ‘하루의 휴식’은 뇌의 긴장감과 상기된 열을 풀어준다는 연잎과 몸에 따뜻한 기운을 더하는 도라지를 섞었다. 부드러운 맛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50g 기준 2만 7000원이다.
14. 차게 즐겨도 좋은 구수한 맛, 웃차 ‘노블맨’
호지차, 대추, 당근, 감초, 생강, 우엉 등 노화 방지와 불면증 완화 등에 도움을 주는 국내산 원물을 사용했다. 낱개 포장한 티백은 개당 4g으로, 시중에 유통되는 티백(1.5g 내외)보다 재료를 넉넉하게 담았다. 차게 우려내 물처럼 수시로 마셔도 좋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티백 8개 1만 6000원.
15. 깊은 심호흡과 같은 차, 연우제다 ‘숨, 내쉬기’
신지식농업인장 서정민 연우제다 차지킴이는 지리산에서 수제 차를 만든다. 숨 시리즈는 아침·오후·저녁에 즐기기 좋은 차로 구성했다. ‘숨, 내쉬기’는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생강, 연근, 마리골드, 수국잎을 사용했다. 카페인이 없어 자기 전 차분하게 마시기 좋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티백 10개 1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