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캠핑형 축제, 새만금 노마드 페스티벌

기사입력 2017-06-12 13:30

▲새만금 노마드 축제에 참여한 외국 젊은이들
▲새만금 노마드 축제에 참여한 외국 젊은이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에서 색다른 취재를 하러 팸투어를 떠났다.

전북 새만금에서 지구촌 사람들이 모여 캠핑하며 축제를 즐긴다고 한다.

필자가 직접 캠핑하는 건 아니지만 축제를 보러 간다는 생각에 어느 때보다 가슴이 설레었다.

6월 2일부터 4일까지 금, 토, 일에 전북 야미도리 새만금 오토캠핑장에서는 캠핑형 이색축제로 세계의 여러 나라 사람이 모여 즐기는 축제 한마당이 열렸다.

축제의 명칭은 새만금 노마드 축제이다.

노마드가 무슨 뜻일까? 궁금했던 필자는 미리 검색해 보았더니 라틴어로 유목민이란 말이고 캠핑을 하면서 공동체 안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형태의 축제라 한다.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은 황무지에서 즐기는 캠핑마을, 나를 표현하는 창조적 활동, 노마드 아바타 설치예술, 어울리며 소통하는 월드뮤직, 설치 예술을 불태우며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불의 제전 등이 펼쳐진다고 한다.

축제장에 가기 전에 먼저 새만금 홍보관을 방문했는데 가는 길의 긴 방조제는 참으로 인상 깊었다.

한쪽은 바다이고 방조제를 쌓음으로써 갈라진 다른 편은 호수가 되어 서로의 물빛이 달랐다.

이렇게 방조제를 쌓을 때 얼마나 큰 어려움과 많은 사람의 노력이 있었을지 생각하니 가슴이 뭉클해졌다.

홍보관에서 ‘새로운 문명을 여는 도시 새만금’이라는 동영상으로 본 기록은 매우 감동으로 다가왔다.

해방 이후 모든 것이 부족했던 우리나라는 빈번한 가뭄과 1970년대 초에 불어 닥친 세계적인 식량부족으로 전국적으로 간척사업지역을 조사해 새만금간척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는데 국민의 배고픔과 먹을거리를 해결해 보자는 순수한 구민목적의 농지조성사업으로 기공식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만금의 사업은 정치, 경제, 문화적인 여건 변화로 인하여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산업과 관광, 농업과 환경, 과학과 신재생 산업 등을 활용하는 목적으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홍보관에서 만난 할아버지와 손자의 이야기가 따뜻하게 들렸다. 할아버지는 간척사업에 참여했던 분으로 손자에게 그 날의 힘들었고 이루어냈을 때의 기쁨을 잔잔히 전해 주셨는데 뒤따라가며 듣던 필자도 감동을 받았다.

홍보관을 둘러본 후 축제의 장소로 이동하는 동안 지나는 방조제는 양쪽의 풍경이 매우 아름다워 손꼽히는 드라이브코스라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는 듯 펼쳐졌다.

노마드 축제장에 도착해보니 정말 황무지 같은 벌판이 무척이나 넓게 펼쳐졌다. 확 트인 시야에 들어온 파란 하늘과 이글거리는 태양, 그리고 축제를 즐기는 사람들이 이곳이 축제장임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뿐 아니라 국제적인 행사답게 지구촌 여러 나라의 외국인이 삼삼오오 지나며 즐거운 듯 웃는 모습이 보기에 좋았다.

넓은 축제장의 한쪽에 수많은 캠핑할 수 있는 텐트가 있고 운영진의 막사와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이나 독특한 공예품을 파는 부스가 늘어서 있는데 콩고, 터키, 일본, 벨기에, 베트남, 멕시코, 미국, 러시아 등 다양한 나라의 먹거리와 장신구를 판매하고 있으며 서툰 우리 말로 자신의 가죽 팔찌를 열심히 판매하려는 콩고 청년도 재미있었다.

노마드축제는 참가비가 5만 원이라 한다. 그중에서 3만 원은 축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으로 돌려주어 캠핑하는 동안 필요한 음식물이나 필요한 상품을 살 수 있다.

우리 정책 기자에게도 얼마간의 쿠폰이 지급되었는데 필자는 7천 원의 쿠폰을 받아 잘생긴 미국 청년의 부스에서 뉴욕 핫도그를 사 먹었다.

축제에 참여한 많은 사람이 짚으로 저마다 독특한 허수아비를 만들며 즐거워했고 어떤 작품이 가장 멋진지 콘테스트도 있다고 하며 마지막에는 모두 불태우며 소원을 빈다고 한다.

워낙 넓은 캠핑장이지만 그래도 많은 짚 허수아비를 태우며 사고는 없을지 걱정되었는데 소방차와 경찰차 등 만반의 준비가 있어 괜찮다고 한다.

우리의 전통인 달집태우기가 연상돼 참가한 많은 외국인에게 우리 문화를 알릴 기회도 될 수 있어 좋은 취지로 느껴졌다.

한쪽에는 커다란 축제 무대가 있어 한창 리허설 준비를 하고 있었고 드론 체험하는 곳엔 긴 줄이 섰다.

즐거워 보이는 한 가족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더니 흔쾌히 응해주었다.

세종시에서 왔다는 어린아이를 데리고 온 젊은 부부였다.

다양한 축제가 있고 이야깃거리도 많은 노마드 축제가 즐겁다며 아이도 재미있어해 참석하길 잘했다는 소감을 말했다.

이렇게 넓게 펼쳐진 장소에 세계인들이 모여 축제를 즐기는 모습이 참으로 보기 좋았다.

새만금 노마드 축제가 더 많이 홍보되어 많은 지구촌 사람이 참가해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알리고 더욱 큰 성황을 이루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보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