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순자 씨(57)는 지난 주 18만원 상당의 블록을 샀다. 6세와 3세의 손녀의 어린이날 선물이다. 오프라인에서는 20만원이 넘는 고가였지만, 인터넷을 통해 싸게 구매할 수 있었다. 인터넷을 통해 구매했다 하더라도 18만원은 꽤 부담이 큰 가격이다. 이처럼 요즘 장난감 시장에서 할머니, 할아버지의 ‘큰손’ 구매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G마켓은 올해 1월부터 4월 20일까지의 고객 연령대별 장난감 판매량 조사를 23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50대 이상 고객의 구매금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도 지난해보다 21% 증가했다.
반면 20, 30대는 장난감 구매에 인색했다. 20대의 구매 금액은 7%, 30대는 2% 감소했다. 조카나 자녀의 장남감 구매를 줄였다는 뜻이다.
50대 이상이 장난감 시장의 ‘큰손’이라는 사실은 상품군별로 보면 확연히 나타난다. 유아 자전거나 승용완구의 가격은 고가다. 보통 10만원이 넘고 비싼 것은 30만~40만원이나 된다. 이 상품군에서 50대 이상의 구매량이 55% 늘었다. 5만~10만원대 작동완구의 50대 고객 구매금액도 53% 늘었다. 진 씨가 구매한 블록도 지난해에 비해 12%나 증가했다.
20, 30대는 저렴한 제품 구매를 상대적으로 늘렸다. 1만원 미만의 ‘캐릭터 카드ㆍ딱지’의 경우 20대의 구매금액은 111%, 30대 구매금액은 29% 늘었다.
백민석 G마켓 마트유아동실 상무는 “경기 불황 영향을 젊은이들이 크게 받은 반면 50대 이상은 손주 선물을 위해 과감히 지갑을 연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