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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식스티를 노려라! "소비 주류로 떠오른 시니어를 위한 맞춤 카드 경쟁

입력 2025-10-30 21:00

65세 이상 소비 증가율 12%, 15~64세의 2배

국가데이터처(옛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층의 소비 총액은 약 243조 8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 소비액의 70.7%를 차지하는 15~64세 노동연령층의 소비 증가율은 6.3%에 머물렀다.

고령층 소비 비중 또한 전체 소비액의 16.7%를 차지해 65세 이상의 연령층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소비 패턴의 변화도 나타났다. 과거 고령층 소비는 주로 의료비에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여가, 외식, 문화 등이 새로운 지출 영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맞춰 카드업계도 변화하고 있다. 청년층을 겨냥한 카드 위주에서 벗어나 고령층의 소비 패턴을 반영한 시니어 특화 신용카드를 출시 중이다.

(구글AI 이미지 생성)
(구글AI 이미지 생성)

주요 시니어 특화 카드 (혜택 별 상세 안내 및 서비스 제공 조건은 반드시 각 카드사 홈페이지 참조)

◇하나카드 ‘하나 더 넥스트 멤버스’

인생 2막을 응원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겨냥해 설계된 카드다. 전월 실적 조건과 한도 없이 국내 가맹점 결제 시 0.8%를 적립해 준다. 쇼핑(마트•슈퍼마켓•쿠팡•네이버쇼핑) 카테고리 결제 건은 1%가 쌓인다. 더 넥스트 특화서비스는 △아파트관리비•전기•가스요금 자동이체, 4대 사회보험•손해보험 업종의 SAVING △의료 업종 등 CARE 서비스 △ 인터파크티켓, 예스24 티켓, 영화 업종에 제공하는 LIFE 서비스로 나뉜다. 특화 서비스별로 전월 실적에 따라 한도 내에서 최대 10%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시니어플러스’

항공사, 여행사, 면세점, 레저스포츠 업종 등에서 한도 내 1.8% 적립을 제공한다. 해외에서는 3%를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한도 내) 라이프 서비스를 강화해 인천공항 라운지를 연 2회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국내 호텔, 리조트 등 2박 연박 시 1박 무료 등의 프리미엄 투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6개월마다 보너스 캐시백도 준다.

◇KB국민카드 ‘골든라이프올림카드’

골프, 건강, 여행, 홈쇼핑, 교통, 이동통신 자동 납부 등 6개 영역 최대 2%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골든라이프서비스•반려동물•음식 등 3대 영역에서는 5~10% 청구 할인도 된다. 해외 할인 캐시백 등의 혜택도 있다. 선택 서비스는 병원•약국 또는 주유•대형마트 5% 청구 할인 중 선택할 수 있다.

시니어 세대 소비 패턴에 맞춘 ‘KB골든대로 체크카드’도 있다. 병원, 약국, 대형할인점, 홈쇼핑, 골프, 사우나, 보험료 등에서 생활 밀착형 혜택을 제공한다.

프리미엄 상품으로는 ‘KB헤리티지 리저브 카드’가 있다. 병원 진료 시 동행 서비스, 골프백 배송, 골프장이 골프장이나 공항 리무진 이용권, 해외 항공 동반자 무료 등을 제공한다.

시니어는 단순히 나이가 많아 소비를 줄이는 대상이 아니라, 활동하고 즐기며 소비하는 새로운 세대로 변화하고 있다. 노후를 즐기려는 시니어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의 소비력도 갈수록 커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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