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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도사 되는 법] 신문물과 함께하며 갱년기도 잊었다

기사입력 2016-05-23 10:02

▲필자는 요즘 SNS에 취미 활동 관련 내용을 자주 올린다. 사진은 커피 맛 있게 제조하는 법을 안내하는 내용.. (성경애 동년기자)
▲필자는 요즘 SNS에 취미 활동 관련 내용을 자주 올린다. 사진은 커피 맛 있게 제조하는 법을 안내하는 내용.. (성경애 동년기자)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구청에서 1998년 컴퓨터교실이 처음 만들어졌지만 필자는 신청을 미적거렸다. 컴퓨터나 인터넷이 지금같이 ‘대단한 물건’이 될 줄은 몰랐기 때문이다. 그러나 필자가 통장인데 어쩌겠는가. 참여할 수밖에. 그리고 ‘한글 문서의 달인’으로 대변신하고 싶은 맘도 있었다.

그러나 문외한이 뭔가를 배우는 데는 엄청난 고통이 수반하는 법. 그놈의 클릭을 수없이 반복하느라 어깨, 손목이 뻐근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그래도 필자는 원래 ‘의지녀’로 전 세계에 명성이 자자했던 터라 포기하지 않고 1년을 버텼다. ‘어깨, 손목은 원래 필자의 것이 아니다’란 생각으로.

그렇게 정말 힘들게 1년을 배우고 나니 실로 놀라운 변화가 생겼다. 필자가 관심 있는 단어를 능숙하게 검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능숙한 검색이 가능해지자 필자가 눈을 돌린 건 바로 이벤트 응모. 평소 ‘도전 정신’으로 무장돼 있던 필자에게 ‘몇 번에 한 번은 기대도 안 해도 당첨 소식이 올 수 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쉬운 이벤트 공모도 많다’는 이벤트의 법칙은 대단히 매력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이벤트’나 ‘공모’란 단어만 인터넷에 뜨면 찾아 들어가 ‘응모’ 글자를 마구 눌러댔다. 그리고 성공률도 꽤 높았다.

그다음 필자가 꽂힌 것은 온라인의 기업 정보였다.

온라인에는 실로 엄청난 양의 기업 정보가 뜬다. 특히 생활용품·식품·전자제품 생산 업체나 백화점, 방송사, 건설사는 소비자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 관련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한다. 그래서 필자는 바로 이런 기업이 띄운 다양한 정보에 대해 모니터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다양한 업체의 제품에 대해 ‘생활 속 비범한 의견’을 내면 물건을 공짜로 받거나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 이런 혜택은 가정 살림에 크게 도움이 됐다.

기업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통해 그냥 애들만 키우던 아줌마가 뭔가 이 세상에 이바지하는 느낌이 들어 자부심과 보람도 생겼다.

네이버 블로그는 누적 방문객 수가 368만 명 이상이 된다. 이젠 소통의 통로로 단연 SNS가 뜨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필자도 블로그는 물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폴라, 카카오까지 다양하게 활용해 대화하고 있다.

컴퓨터를 열어 마우스로 클릭만 할 줄 알고, 한글이나 영어 자판을 독수리타법으로라도 누를 수 있다면 온라인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블로그 등 가입도 쉽게 할 수 있다.

인터넷으로 각종 정보도 얻고, 소통도 하고, 경제적인 도움까지 받다 보니 필자는 갱년기가 뭔지, 우울증이 뭔지 모르고 19년을 살았다. 다른 중·노년도 가능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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