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책박물관 인쇄 특별전부터 뮤지컬 ‘시카고’까지
●Exhibition
◇인쇄, 시대의 기억을 품다
일정 8월 31일까지
장소 송파 책박물관
한국 인쇄의 발전상을 고려, 조선, 근대, 한국전쟁기, 현대까지 보여주는 전시다. 1부 ‘세상을 뒤흔든 인쇄’에서는 목판과 금속활자 인쇄를 소개한다. 특히 1377년 제작된 현존 세계 최고 금속활자본 ‘직지심체요절’ 복원본을 만날 수 있다. 원본은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있다. 2부 ‘인쇄, 지식의 보급’에서는 유교 전파를 목표로 조선 태종 때부터 금속활자로 간행한 유교 경전과 의례서, 인쇄 도구 등을 얘기한다. 대한제국기와 일제강점기를 다룬 3부 ‘새로운 세상을 향한 목소리’에서는 1883년 한국 최초 근대적 신문 ‘한성순보’ 첫 발간, 1980년대까지 100여 년간 주요 인쇄술이었던 ‘납 활자’ 등을 소개한다. 4부 ‘위기를 딛고 나아가다’에서는 한국전쟁의 폐허 속에 1954년 공장을 건립하고 국정 교과서를 인쇄한 민족의 의지를, 5부 ‘인쇄 문화를 꽃피우다’에서는 20세기 기계식 인쇄 ‘오프셋 인쇄’와 가제본 방법 등 최신 인쇄술을 다룬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찬란한 한국사의 배경에는 언제나 책이라는 좋은 스승이 있었다. 인쇄술 발달과 함께 번영한 한민족의 삶을 반추하고, 책 문화의 소중함을 생각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전했다.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일정 9월 18일까지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20세기 후반 등장한 포스트휴머니즘의 흐름을 좇아 비인간 중에서도 특히 사물에 주목했다. 인간의 도구가 아니라 함께 세계를 만들어나가는 존재로 사물을 바라보고, 공생의 시나리오를 제안한다. ‘사물의 세계’, ‘보이지 않는 관계’, ‘어떤 미래’ 등 3개의 소주제 아래 국내외 작가 및 디자이너 15명(팀)의 설치, 조각, 영상, 사진 등 작품 60여 점을 소개한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는 팬데믹 이후 미술관이 지향해야 할 태도와 방향성을 반영해 이제껏 주목하지 않았던 사물이라는 존재를 조명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사회철학 및 디자인 담론을 미술과 교차하는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예술의 외연을 넓히는 기회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Book
◇오십이 된 너에게(박혜란·토트)
저자 박혜란은 40년 동안 여성과 가족, 육아, 나이 듦에 관한 말하기와 글쓰기 작업을 해온 여성학자다. 가수 이적을 포함한 세 아들 모두 서울대에 진학해 ‘자유롭게 키우며 믿고 기다리는 자녀교육법’ 노하우를 전수받고 싶어 하는 엄마들이 많았다. 이에 저자는 3000회 이상 강연을 하기도 했다. ‘오십이 된 너에게’는 5년 만의 신작이다. 어느덧 세 아들이 오십 줄에 들어서면서 인생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선 저자는 이제 갓 오십이 되었거나 오십을 바라보는 세상의 모든 아들딸에게 전하는 말을 책으로 묶었다.
총 4파트로 ‘인생에는 공짜도 없고 헛수고도 없다’, ‘이 시간은 바람처럼 지나갈 테니’, ‘도대체 왜, 내가 저 사람이랑 결혼한 거지?’, ‘지나간 나이는 항상 젊다’로 구성됐다. 그간의 저작 중 특별히 전하고 싶은 메시지와 나이 들면서 새롭게 깨달은 것들을 담았다. 쓰린 마음에 공감과 위로를, 불안한 마음에 안도감과 자신감을 주는 글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나도 그랬어. 그냥 비틀대면서 용케 여기까지 걸어왔어” 하고 말해주는 어른의 힘은 크다.
책은 에세이와 필사,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됐다. 에세이 버전에는 저자의 진솔한 메시지가 풍성하게 담겼으며, 필사 버전은 손으로 옮겨 쓰며 마음에 새기고 싶은 글을 선별해 구성했다.
◇침묵을 배우는 시간(코르넬리아 토프·서교책방)
독일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저자는 말과 침묵의 균형을 강조한다. 그가 제시한 51가지 침묵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말의 무게를 더할 수 있다.
◇돈 밝히는 세계사(차현진·문학동네)
한국은행 37년 경력의 뱅커인 저자를 따라 돈의 생사고락을 함께한 인간의 역사를 파헤치다 보면, 경제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외로움을 끊고 끼어들기(카로우 셰지아크 외·턱괴는여자들)
사회 구조적 외로움을 어떻게 끊어내야 하는지, 양로시설 노인을 찍은 브라질 사진작가 카로우 셰지아크의 연작 시리즈 ‘아마도, 여기’를 통해 살펴본다.
●Stage
◇시카고
일정 9월 29일까지
장소 디큐브 링크아트센터
연출 밥 포시
출연 최정원, 윤공주, 정선아, 아이비, 티파니 영, 민경아, 박건형, 최재림 등
뜨거운 열기 속에 뮤지컬 ‘시카고’ 17번째 시즌이 공연 중이다. 2000년 한국 초연 이후 누적 공연 1500회, 누적 관객 154만 명에 이르는 기록을 세운 메가히트 뮤지컬이다. 살인·탐욕·부패 등이 난무하는 192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하는 쇼 뮤지컬로 화려한 볼거리가 관객을 압도한다. 이번 시즌에는 ‘시카고’ 역사상 최고 성적을 낸 2021년 주·조연 멤버들이 대거 출연한다. 최정원, 윤공주, 정선아는 남편과 여동생을 살인한 벨마 켈리 역에 캐스팅됐다. 최정원은 2000년 초연부터 출연하고 있으며, 정선아는 오디션을 거쳐 합류했다. 또한 아이비, 티파니 영, 민경아는 정부를 살해한 코러스 걸 록시 하트 역, 박건형, 최재림은 실력파 변호사 빌리 플린 역을 맡아 연기한다.
◇엔젤스 인 아메리카
일정 8월 6일 ~ 9월 28일
장소 LG아트센터 서울
연출 신유청
출연 유승호, 손호준, 고준희, 정혜인, 이태빈, 정경훈, 이유진, 양지원, 이효정 등
198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인종, 정치, 종교, 성향 등을 이유로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1993년 브로드웨이 공연으로 퓰리처상, 토니상, 드라마데스크상 등을 휩쓴 바 있다. 유승호와 손호준은 게이 남성이자 시한부 인생을 살아가는 프라이어 월터 역을 맡았다. 연극에 처음 도전하는 유승호는 “무대 위에서 관객 여러분께 새로운 에너지를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또한 약물에 중독돼 환상을 보는 여인 하퍼 피트 역은 고준희와 정혜인이 연기하며, 새 밀레니엄을 앞두고 혼란스러워하는 루이스 아이언슨 역은 이태빈과 정경훈이 맡았다.
◇은의 혀
일정 8월 15일~9월 8일
장소 홍익대학교 대학로 아트센터
연출 윤혜숙
출연 강혜련, 이경민, 이지현, 이후징, 정다연
선 긋기, 남에게 폐 끼치지 않고 개입하지 않는 삶의 형태를 이상향으로 추구하는 무해의 시대에 사회적 연대와 돌봄의 가치를 말하는 작품이 나왔다. ‘견고딕-걸’, ‘누에’ 등 뛰어난 연극적 상상력으로 주목받은 박지선 작가의 신작이다. 작가는 중장년 여성들의 ‘서로 폐 끼치는 삶’을 따뜻하게 조명하며 메시지를 전한다. 윤혜숙 연출가는 “돌봄은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누구나 예외 없이 주고받게 되는 것”이라며 “모든 관객과 공감대 형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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