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 공동 캠페인 | 기술직으로 전직 성공한 이의웅 씨
경기도 용인시 한 건물의 관리소장 이의웅 씨. 하수구 청소, 고공 사다리 작업 등 직원들이 꺼려하는 궂은일을 나서서 한다. 그런 그의 얼굴에는 늘 미소가 가득하다.
대기업에서 명예퇴직한 그는 시설관리 일을 하면서 인생 2막을 보내고 있다. 문과 출신으로 30여 년 동안 사무직으로 근무한 그는 퇴직 후 오래 일하고 싶다는 생각에 전기와 소방 분야로 전직을 결심했다. 그러나 평생 쌓아온 지식과 경력이 이공계 기술과는 거리가 멀었기에 쉬운 길이 아니었다.
그때 경기중장년내일센터 컨설턴트가 가이드를 제시해줬고, 그는 마음을 굳게 먹을 수 있었다. 컨설팅에 따라 기술 자격증을 취득한 후 마침내 전직 및 재취업에 성공했다.
퇴직 후 재취업까지 우여곡절이 많으셨다고요.
저는 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했으며, 30여 년간 한 회사에 몸담으며 사무직, 강사 등의 업무를 했습니다. 그리고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재취업하자는 생각으로 55세에 명예퇴직을 했습니다. 공부에는 자신 있었던 터라 퇴사 후 공무원 시험도 도전해봤고, 영어 강사도 해보려고 했는데 나이라는 장벽 때문에 취업이 쉽지 않더라고요. 동일한 조건이라면 젊은 사람을 뽑는 회사의 입장이 이해가 갔습니다. 다만 그 현실을 늦게 안 거죠.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재취업의 문턱을 넘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경기중장년내일센터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퇴사 후 취업 지원기관을 통해 가구 제조업체에 A/S 책임자로 취업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회사가 부도를 당했죠. 다시 좌절감에 빠졌을 때 우연히 전기 또는 소방 관련 일은 중장년도 취업이 잘 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기술직이기 때문에 70대 이상 되어도 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에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에서 전기설비 실무과정 교육을 받았습니다. 3개월간 기숙사를 제공받아 숙식하며 공부에 열중했죠. 그때 경기중장년내일센터에 대해서도 알게 됐습니다.
경기중장년내일센터 강사가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요령 등에 대해 강의해주셨습니다. 이후에는 경기중장년내일센터에서 1:1 컨설턴트를 지정해줬고요. 막막했던 상황에서 무엇을 준비하고 도전해야 할지 몰라 당황하고 있었는데, 컨설턴트와 상담한 후 구체적인 방향을 세우고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어떤 부분이 실질적인 도움이 됐나요?
경기중장년내일센터 컨설턴트가 1:1 면담을 통해 저의 장단점을 파악한 후,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해주시더라고요. 제 커리어가 사무 쪽이라 쉽지 않겠다는 피드백과 함께 20개가 넘는 자격증 또한 전기 또는 소방 직무로 전직하려는 입장에서는 무용지물이라고 냉정하게 평가해주셨어요. 여기에 그치지 않고 1급 소방안전관리자, 전기기능사 순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도 해주셨죠. 그때부터 매일 교육이 끝나면 기숙사에서 1급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 공부를 자정까지 했습니다. 결국 1:1 컨설팅대로 자격증을 취득했고, 지원할 수 있는 기업들이 보이기 시작하더라고요. 러브콜도 받았고, 자신감도 올라갔습니다. 재취업 외곽에 머물렀던 저를 이끌어주신 컨설턴트는 어떻게 보면 인생을 바꿔주신 분이라고 할 수 있죠.
현재 회사의 취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저는 회사에서 시설관리 본부장으로 있으며, 회사가 있는 건물의 관리소장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이 회사를 택한 이유는 대표님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님이 40대 중후반의 나이로 젊은 분이세요. ‘왜 저를 뽑고 싶으세요?’라고 물어보니 ‘베이비부머 세대의 경험치, 판단력을 얻고 싶었다’라는 답이 돌아오더라고요. 그 말이 굉장히 인상 깊었고, 응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직접 느낀 중장년이 재취업 후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얘기해주세요.
새로운 회사에 입사하면, 그곳에서는 내가 신입이라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보다 어린 사람이 지시한다고 무시하지 말고 잘 따라야 합니다. 특히 기술직은 선배로부터 기술을 전수받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항상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는 무슨 일이든 남들보다 먼저 하겠다는 의지를 자주 보였는데, 선임자와 상사가 그 모습을 특히 좋게 본 것 같았어요. 신입이 되고 보니 회사는 관계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더욱 느끼고 있습니다.
인생 2막이 가능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요?
끈기와 부단한 노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기왕 목표를 정했다면, 중간에 그만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평생 사무 일만 했던 터라 기술 자격증 취득이 정말 어려웠어요. 전기 분야는 여전히 공부도, 시험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포기하지 않고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까지 도전할 계획입니다. 또한 퇴직을 했거나 퇴직을 앞둬 재취업 걱정을 하고 있을 후배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해 미약하게나마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노사발전재단 공동 캠페인 | 지혜와 경험, 다시 현장으로브라보 마이 라이프와 노사발전재단이 함께 재취업에 도전하는 중장년을 응원하는 '지혜와 경험, 다시 현장으로' 캠페인을 펼칩니다. '다시 시작하는 중장년 우수사례 공모전'의 수상 대상들을 지면을 통해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