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코이의 법칙이 액티브 시니어로 가는 근간

기사입력 2017-04-26 18:54

▲물고기 '코이'(변용도 동년기자)
▲물고기 '코이'(변용도 동년기자)
‘코이의 법칙’이 있다. 주변 환경이나 생각하는 크기에 따라 그 결과치가 크게 달라진다는 내용이다. ‘코이’는 물고기의 이름이다. 이 물고기는 자라는 환경에 따라 몸체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데서 법칙을 만들었다. 코이는 자라는 환경에 따라 성장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잉어, 금붕어 등도 주어진 여건에 따라 몸체의 크기가 다소 달라지기는 하여도 코이는 변화의 정도가 비교할 바가 아니다. 예의 물고기, 코이를 작은 어항에 넣어 기르면 어항 크기에 맞게 움직일 수 있는 길이 정도인 5~8cm로 자라 더 크지 않는다. 작은 어항에 넣고 관상어로 키울 수 있는 이유다. 대형 수족관이나 강물에 방류하면 상황은 달라진다. 길이가 90~120cm까지 엄청 크게 자란다. 주변 환경에 맞게 자기 자신을 변신한다.

이런 생태변화에서 ‘코이의 법칙’이 만들어졌다. 우리의 삶은 생각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음을 나타낸다. 필자는 이러한 환경에 맞게 대응하는 자세를 ‘용도변경’이라 이르고 있다. 환경에 맞게 자기의 역할을 바꾸는 일이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하듯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코이가 작은 어항에서는 그 어항에 어울리는 적정한 크기로 자라고 더 이상 성장을 멈추듯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인간은 코이처럼 몸체의 길이를 변신할 수는 없어도 행동이나 생각은 바꿀 수 있다. ‘큰 꿈을 가지라!’나 ‘사람은 태어나면 서울로 보내고 말(馬)은 제주로 보내라’도 같은 맥락이다. 큰물에서 놀아야 큰 사람이 된다고 했다. ‘개천에서 용 났다’도 ‘코이의 법칙’을 인정한 말이다. 더욱 큰 뜻을 품을 때 미래는 달라진다.

후반생을 준비하거나 은퇴생활을 하는 시니어가 활기찬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는 근간으로 코이의 법칙을 적용해보면 좋지 싶다. 과거에 매달려 미래를 설계하지 못한다면 성장이 멈춘 산송장이나 진배없기에 바뀐 환경에 맞게 변신하는 자세가 절실하다. 인생이막의 삶은 생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런 꿈도 없이 살아간다면 삶의 무게 역시 가벼워지고 큰 꿈을 꾸고 도전한다면 보람 있는 후반생을 보내게 된다. 월트 디즈니는 “당신이 그것을 꿈꿀 수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할 수 있다”라 설파했다. 과연 우리는 꿈을 가지고 있을까? 삼성의료원 사회정신건강연구소의 통계에 따르면 성인 남녀 86%가 꿈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 대충 살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까지의 삶에서 생업이나 가족을 위해서 전력 질주함으로써 자기의 인생을 챙기는 데에 익숙하지 않아서가 아닐까? 인생일막에서 우리 삶의 기준은 오로지 가족이었고 돈, 일, 출세 등 사회적 성공에 초점을 맞췄다. 자기의 인생은 늘 뒷전이었다. 하고 싶은 일도 우선 순위가 뒤로 밀렸다. 근래에 들어서 평균수명과 기대수명 그리고 건강나이도 크게 늘어나 하는 일이 없이 살아간다는 자체가 고통임을 자각하기 시작했다. 정년퇴직하고도 살아가야 할 시간이 30~50년으로 너무 길어서다. 장수시대에 가장 큰 고통은 돈이 없이 오래 살거나 아프면서 오래 사는 것보다 하릴없이 오래 사는 것이라 한다. 즉 무료(無聊)한 삶은 고통이고 불행이라는 점이다. 이 고통에 직면하지 않기 위하여 새로운 꿈을 가져야 한다. 생업으로 뒷전에 미뤄두었던 하고 싶은 꿈을 끄집어 내야 한다. 이제는 자기인생을 살아야 할 차례다. 자아실현을 이뤄야 한다. ‘욜로(YOLO)’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You only live once!”의 각 단어 머리 글자를 딴 말이다. “한 번뿐인 인생 즐기자!” 자기 인생을 위하여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자는 뜻이고 많은 사람에게 공감을 얻고 있다.

생각의 크기에 따라, 무엇을 꿈꾸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코이의 법칙” 적용이다. 액티브 시니어로 거듭나기 위하여 놓여진 환경에 맞게 변하는 코이가 주는 교훈을 되새길 필요성이 주목받는 시대를 산다. 꿈이 없다면 이제 새로운 꿈을 꿀 차례다. 인생이막 무대를 빛나게 하는 자아실현이라는 인생 최상위 욕구를 성취하기 위하여 새로운 꿈을 꾸자. 꿈의 성취는 꿈꾸는 자의 몫이다. 코이의 법칙, 액티브 시니어로 가는 근간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시대 연구자 3인, “어른 필요 없는 유튜브 세대 젊은 꼰대 돼”
  • 시인 나태주가 말하는 어른, “잘 마른 잎 태우면 고수운 냄새 나”
  • 5060세대 42%, “젊은 세대 존경 받고 싶어 소통 노력”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