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맞춤 新 여행] 예약없이 지금 당장 출발
시원한 계곡이나 바다만큼 매력적인 여름 여행이 있다. 바로 지역 축제를 따라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아직 널리 알려지진 않았지만, 전국 곳곳에서 지역 특색을 담은 축제가 열린다. 한국코레일과 한국관광공사는 ‘축제 달력’을 통해 매달 즐길 수 있는 지역 축제 정보를 제공한다.

◆보령머드축제

7월 25일 ~ 8월 10일 / 충남 보령시 대천해수욕장 일원
지난해 165만 명이 찾은 국내 대표 여름 축제다. 올해는 머드체험존, 워터파크존, 뷰티치유관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됐다. 낮에는 머드놀이, 밤에는 공연과 불꽃쇼가 이어진다. 트로트부터 힙합, 재즈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무대가 펼쳐진다.
◆홍천강 별빛음악 맥주축제

7월 30일 ~ 8월 3일 / 강원도 홍천군 도시산림공원 토리숲
전국 최대 규모의 맥주 공장인 하이트 강원공장에서 갓 생산된 켈리 생맥주는 물론, 홍천 지역 수제 맥주사의 특별한 맥주도 즐길 수 있다. 또한 전국 최초의 ‘Wet(젖다) Dance 대회’, EDM·랩·힙합 등 다채로운 라이브 공연이 무더위를 날려준다.
◆제23회 울릉도 오징어축제

8월 4일 ~ 6일 / 경북 울릉군 울릉도
개막식에서는 풍어 기원제를 시작으로 전통 떼배 퍼레이드, LED 오징어 점등 퍼포먼스, 가수 쿨(이재훈)의 축하 무대, 드론 라이트쇼, EDM 파티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오징어 맨손잡기, 지역 음식 시식회 등 울릉도만의 자연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전주 가맥축제

8월 7일 ~ 9일 / 전북 전주시 전주대학교
‘가게 맥주’의 줄임말 가맥은 동네 가게에서 간단한 안주와 함께 시원한 맥주로 하루의 피로를 씻어냈던 전주의 독특한 술 문화에서 시작됐다. 축제에서는 당일 생산한 하이트진로 생맥주와 지역 가맥 업소의 안주를 즐길 수 있다. 화려한 공연과 이벤트도 열린다.
◆통영 한산대첩축제

8월 8일 ~ 14일 / 경남 통영시 통영한산대첩광장
세계 4대 해전 중 하나인 한산대첩과 이순신 장군의 승전을 기념해 승전일인 음력 7월 7일 전후 열리는 역사·문화 축제다. 거북선 노젓기 대회, 한산해전 재현, 불꽃쇼 등 다양한 공연과 체험이 진행된다.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글로벌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부산국제코미디 페스티벌

8월 29일 ~ 9월 7일 / 부산시 전역
2013년 시작된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코미디 축제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국내는 물론 아시아·유럽·북미 등 세계 각국 코미디 팀이 참여해 스탠드업, 버라이어티 쇼 등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 K-코미디의 세계화를 이끄는 축제로 주목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