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 안 한 민낯이나 아침에 퉁퉁 부은 얼굴로 침대에서 일어나는 모습, 종일 빈둥대는 일상 등을 그대로 유튜브에 올린다. ‘저런 걸 왜 올리고, 보는 거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요즘 유튜브에서 주요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는 브이로그(Vlog)다.
브이로그란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를 합친 말로, 영상으로 기록한 블로그를 의미한다. 일기처럼 자신의 일상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간단한 편집 작업 후 업로드 한다. 일상은 꾸밈이 없을수록 인기인데, TV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의 일반인 편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다른 사람들의 일상이 과연 궁금할까 생각하지만 사람들의 관심은 폭발적이다. 멋진 레스토랑을 방문한 일이나 잘 차려입은 모습을 SNS를 통해 보여주던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우리 세대가 글이나 사진으로 일상을 기록했다면, 동영상에 익숙한 요즘 세대는 유튜브에 일상을 새겨놓는다. 길을 걷다 보면 카메라를 높이 들고 자신의 동선을 실시간 영상으로 올리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다. 특별할 것 없는 일상으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을 얻는 것 같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인스타그램 라이브, 페이스북 라이브 등 소셜미디어 포맷에도 영상 기능이 추가됐다. 더 많은 사람이 보다 쉽게 영상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네이버도 올 하반기부터는 블로그에 동영상 기능을 강화한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하니 영상이 대세임은 부인할 수가 없다.
스마트폰 하나면 누구나 자신의 일상을 영상으로 담아낼 수 있다. 전문가가 아니라도 괜찮다. 기술적으로 완성도가 떨어져도 시니어는 살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자신만의 독특한 시선을 더해 크리에이터로서 인정받는다면, 수입 창출 가능성도 엿볼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