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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 한일시니어포럼] 이기일 조직위원장 “한일 협력으로 글로벌 고령사회 표준모델 만들 수 있어”
- 2025-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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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 한일시니어포럼] 정은경 장관 “초고령사회 본격 진입, 지속가능 돌봄체계 구축 핵심”
- 2025-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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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뉴스] ‘연말까지 신청 필수’ 난방비 지원금 총정리
- 2025-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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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가 바꿔야 할 치매의 얼굴 “자극 아닌 이해, 병 아닌 사람”
- 2025-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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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장년 필독 정보통] 중구, 어르신 AI 추억 영상 18편 제작
- 202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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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end&Bravo] 상위 1% 시니어가 선호하는 국내 지역 Top 5
- 202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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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곰팡이 없는 장, 과학으로 빚는 전통의 맛
- 202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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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급여 부양비 제도 26년 만에 폐지, 수급 문턱 낮아진다
- 2025-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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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A 시니어모델, 퍼포먼스 아트 ‘연꽃’ 선보여
- 2025-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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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장년 필독 정보통] 경기도 "기후재난 도와 드립니다" 外
- 2025-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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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일 2025 한일시니어포럼 개최 ‘초고령사회, 혁신·협력 미래’ 모색
- 2025-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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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브리핑] 2072년 취업 절반 60대, 소비의 70% 50대 이상 外
- 2025-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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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니어가 직접 만든 가족 동화책, 플레도AI로 만드니 뚝딱!
- 2025-12-08
[2025 한일시니어포럼] 문여정 IMM 전무 “병원 중심에서 지역·AI 기반 돌봄으로…시니어케어 대전환”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한국에서 AI 기술이 시니어케어 산업을 근본적으로 재편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문여정 IMM 인베스트먼트 전무(MD, PhD)는 11일 서울 삼성동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2025 한일시니어포럼’ 특별강연에서 “의료·돌봄 시스템이 감당할 수 있는 한계는 이미 드러났으며, AI는 이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말했다. 문 전무는 한국이 2024년부터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면서 재가요양·방문돌봄 등 지역 기반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2026년 시행을 앞둔 ‘의
[2025 한일시니어포럼] 마에다 상석연구원 “日 평생현역사회 추구, 기업 약 30% 계속 고용제도 운영”
일본이 초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해법으로 ‘평생 현역’ 사회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고령화 선도국인 일본은 정년 이후에도 계속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고령자를 복지의 대상이 아닌 경제·사회 활동의 주체로 재편하고 있다. 마에다 노부히로 닛세이기초연구소 상석연구원은 11일 “일본은 현재 85세 이상 인구를 사회가 어떻게 뒷받침해나갈 것이냐가 하나의 과제”라고 말했다. 이날 서울 삼성동 웨스틴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2025 한일시니어포럼’에서 특별 강연자로 나서 “일본은 85세 이상이 1000만 명인 시대를 맞이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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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곰팡이 없는 장, 과학으로 빚는 전통의 맛
- 시간이 빚고 손끝에서 완성되는 발효의 미학, 그 안에는 세대를 잇는 건강한 맛의 유산이 있다. 2024년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장 담그기’를 현대화해 누구나 집에서 쉽게 몸에 좋고 맛좋은 장을 담글 수 있다면 어떨까? “30분이면 장 담그기 끝!”을 외치는 태초먹거리교실을 찾았다. 11월 1일 대전 유성구의 한 강의실에 30여 명의 사람이 모였다. 이들은 ‘태초먹거리’ 이계호 교수(충남대 화학과)의 장 담그기 체험 교실에 참여하기 위해 전국 각지, 심지어 독일에서까지 찾아왔다. 이 교수는 한국분석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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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시사철 방방곡곡, 맛의 천국이로구나!
- 봄볕 아래 피어나는 싱그러운 나물부터 한여름 밤을 시원하게 채우는 맥주, 풍요로운 가을 들녘의 햇곡식, 겨울 바다의 깊은 맛까지. 우리나라는 사계절 내내 다채로운 식재료와 개성 넘치는 먹거리 축제가 끊이지 않는 미식의 천국이다. 전국 축제장 중 언제, 어디로 가야 맛있게 즐겼다고 소문이 날까? 전국 제철 먹거리를 다룬 대표 축제를 계절과 월별로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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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맛을 따라 걷다…K-미식벨트
- 방탄소년단(BTS)를 비롯한 K-팝 아이돌 그룹, 넷플릭스 오리지널 ‘케이팝 데몬 헌터스’, 유튜브·SNS를 통해 확산되는 ‘먹방’ 콘텐츠까지. K-컬처 열풍이 전 세계로 확장하면서 K-푸드 역시 글로벌 관심의 중심에 서 있다. 한국 음식을 경험하기 위해 방한하는 외국인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으며, 정부도 이러한 흐름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 미식 관광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 대표적 시도가 바로 ‘K-미식벨트’ 사업이다. 소개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올겨울 미식 여행을 계획해보는 것도 흥미로운 경험일 것이다. 한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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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잃어버린 한식의 의미" 장민영 아워플래닛 대표
- 장민영 아워플래닛 대표 음식은 단순히 생존의 수단이 아니라 사람과 계절, 지역을 잇는 언어다. 장민영 아워플래닛 대표는 이 단순한 진실을 오랫동안 이야기해왔다. 그는 “한 끼를 먹는 방식이 바뀌면 삶이 달라진다”고 말한다. 결핍의 시대가 남긴 지혜와 손맛을 오늘의 식탁으로 되살리며 지역과 사람, 자연의 관계를 잇는 일. 그것이 그가 말하는 ‘지속 가능한 미식’의 본질이다. 결핍이 낳은 다양성, ‘한식’ 지구 살리다 ‘아워플래닛’은 ‘우리의 지구’와 ‘우리의 먹거리를 계획하자’라는 중의적인 뜻을 담았다. KBS ‘한국인의 밥상’ 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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