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메뉴

영국이 반한 와인 ‘셰리’

기사입력 2019-02-01 11:55

[영화 속 술 이야기]

오직 ‘건강’, 오직 ‘명예’, 오직 ‘예수’ 등 ‘오직’ 이라는 말 뒤에 올 수 있는 단어는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 오직 ‘사랑’만을 바라봤던 남자의 이야기가 있다.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로맨스와 더불어 와인 이야기까지 곁들일 수 있는 영화 ‘오직 사랑뿐’을 소개한다.


오직 사랑뿐(A United Kingdom), 2016

장르 드라마, 멜로/로맨스

감독 엠마 아산테

출연 로자먼드 파이크, 데이빗 오예로워 등







영화 ‘오직 사랑뿐’은 베추아날란드(현 보츠와나)의 왕자 세레체 카마와 아프리카 최초 백인 퍼스트레이디가 된 그의 아내 루스의 실화 러브 스토리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인종차별정책이 법적으로 공인되던 시대에 영국 보호령이었던 베추아날란드의 왕자가 영국 백인 여성과 결혼한다는 소식은 큰 파장을 일으켰고, 어떻게든 이 둘 사이를 갈라놓으려는 영국의 온갖 꼼수에 세레체와 루스의 앞날은 쉽지 않은 고난으로 이어진다. 얼핏 제목만 봐서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것을 극복해낸 두 사람의 이야기 같지만, ‘오직 사랑뿐’은 단순 멜로를 뛰어넘어 인종차별 문제까지 다룬 의미 있는 작품이다.

▲비서가 영국 총독에게 셰리를 건네는 장면
▲비서가 영국 총독에게 셰리를 건네는 장면

다시 영화 속으로 돌아가서, 영화 중간 세레체가 영국 총독을 만나는 장면에서 비서가 “6시입니다, 알리스테어 경. 셰리주 하실래요?”라고 말하며 작은 잔에 술을 따라 총독에게 권하는 모습이 나온다. 영화 끝부분에서도 셰리주는 다시 등장한다. 셰리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낯선 술 이름이지만, 유럽에서는 샴페인만큼 잘 알려져 있는 와인이다. 대표적인 식전주로 특히 영국에서 와인을 좀 아는 척하려면 셰리 정도의 술은 알고 있어야 한다.


스페인 대표 와인 ‘셰리’

한국에 ‘소맥’이 있다면 스페인에는 와인에 브랜디를 섞은 ‘셰리’가 있다. 와인에 주정(주로 브랜디)을 섞어서 알코올 도수를 높인 와인을 포티파이드 와인(Fortified Wine, 강화 와인)이라고 하는데, 포르투갈에서 생산되는 포트(Port)와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셰리(Sherry)가 대표적이다. 포트는 적포도가 재료이지만 셰리는 청포도만을 사용해 만든다. 또 발효 중에 브랜디를 넣는 포트와 달리, 발효가 끝난 다음 브랜디를 넣어 잔여 당분이 거의 없다. 셰리가 식전주로 인기가 있는 건 달지 않고(드라이) 뒷맛이 깔끔하기 때문이다. 숙성 방식에 따라 다양한 풍미도 자랑한다.

▲곤잘레스 비아스, 루스토 사에서 판매하는 셰리(각 사 제공)
▲곤잘레스 비아스, 루스토 사에서 판매하는 셰리(각 사 제공)

브랜디를 넣은 강화 와인은 알코올 도수가 17~22%로 일반 와인보다 높아 작은 잔에 조금씩 따라 마신다. 우리가 막걸리를 마실 때 양은으로 만든 막걸리 잔을 찾듯이 셰리와 어울리는 잔도 따로 있다. 셰리는 튤립 모양의 유리잔인 ‘코피타(Copita)’에 4분의 3 정도를 부어 마시는데, 코피타 잔이 없다면 작은 화이트와인 잔으로 대신해도 좋다. 가장 대표적인 셰리 브랜드로는 곤잘레스 비아스(Gonzalez Byass)와 루스토(Lustau)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와인바나 스페인 음식 전문점 등에서 어렵지 않게 마실 수 있다.


독한 와인 셰리의 영국 진출

셰리는 원래 스페인 남쪽 끝에 있는 안달루시아 지방에 위치한 헤레스 데 라 프론테라(Jerez de la Frontera)에서 생산되는 와인이었다. 헤레스를 프랑스에선 세레스(Xeres)로, 영어론 셰리라고 발음하는데, 셰리 와인 라벨에는 ‘Jerez-Xeres-Sherry’라는 각국의 발음이 함께 표기되어 있다. 셰리가 영국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587년. 영국의 항해사 프랜시스 드레이크가 스페인 카디스 항을 습격하면서부터다. 카디스 항을 공격해 승리를 거둔 드레이크는 셰리 3000통을 빼앗아 영국에 돌아왔는데, 이때 셰리를 맛본 귀족들이 극찬하면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이 시기에 활약했던 영국의 극작가 셰익스피어도 그의 작품 ‘헨리 4세’에서 셰리를 언급하며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나에게 아들이 1000명 있다면 싱거운 술은 멀리하고 셰리를 즐기라고 가르치겠노라.”

If I had a thousand sons, the first humane principle I would teach them should be, to forswear thin potations and to addict themselves to sack(=sherry). - ‘헨리 4세’ 中


셰리의 제2전성기는 19세기에 찾아왔다. 18세기 영국의 와인 시장을 장악했던 포르투갈이 나폴레옹의 침공을 받아 주춤할 때 셰리는 이 틈을 타 영국 시장을 다시 한 번 파고들었다. 이때부터 스페인의 와인 산업이 크게 성장했고, 오늘날의 셰리를 있게 해준 발판도 마련했다. 영화 ‘오직 사랑뿐’의 시대적 배경이 1948년인 걸 생각하면, 비서가 식전주로 셰리를 권한 건 셰리를 사랑했던 당시 영국인의 모습을 반영한 이유 있는 선택이 아니었을까!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댓글

0 / 300

브라보 인기기사

  • 노인은 욕구가 없단 편견이 문제 “건강한 성생활 하세요”
  • 일본판 “라면 먹고 갈래요?” 노년층 친구 찾는 방법은?
  • “나이 들어 아파도 거뜬하게” 중장년의 슬기로운 섹스 방법
  • “우리, 이대로 괜찮을까?” 중년의 성생활, 터놓고 말합시다!

브라보 추천기사

브라보 테마기사